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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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97-교육윤리-2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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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계학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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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97-01-01 ~ 1997-12-15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 연구목적
○ 연구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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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 연구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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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제1주제 : 원시유가의 덕성함양론(이계학, 본원)
제2주제 : 성리학의 덕성함양론(지교헌, 본원)
제3주제 : 불가의 덕성함양론(송재운, 동국대)
제4주제 : 도가의 덕성함양론(송항룡, 성균관대)
제5주제 : 기가의 덕성함양론(사미자, 장로회신학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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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이 연구물은 서장에서 연구의 목적과 내용 방법을 기술하였고, 본장에서는 선진유가, 유가, 불가, 도가, 기가의 5대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따른 덕성함양론을 검토하였다. 결장에서는 전체 연구결과물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이에 터한 결론을 맺었다.
① 원시유가의 덕성함양론
② 성리학의 덕성함양론
③ 불가의 덕성함양론
④ 노장의 덕성함양론
⑤ 기독교 덕성함양의 전통적인 방법 ㅡ쇠얀 키에르케고어의 교육방법을 중심으로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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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세부과제별 요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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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1 |
▨ 원시유가의 덕성함양론 — 이계학(본원 교수)
이 글은 시종 선진 유가의 지형속에서 동양적 공부함의 가닥을 잡아내어 보는 것이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한 패러다임을 들자면, 공자가 말한 〈學而思〉의 형태일 것이다. 이 형태가 어떻게 맹자, 순자에 의하여 계승되고 발전되는지 아니면 어떻게 변형되고 재-구조화 되는지를 바라보아야 한다. |
세부과제2 |
▨ 성리학의 덕성함양론 — 지교헌(본원 교수)
이 연구는 덕성함양의 전통적 방법론을 위하여 설정된 공동연구의 한 과제이며 우리의 전통사회에 크게 영향을 주었던 성리학에서는 어떻게 덕성을 함양하였는지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
세부과제3 |
▨ 불가의 덕성함양론 — 송재운(동국대 교수)
불교에 있어 덕성함양의 첫 번째 단계로서 선업의 실천에 의한 덕성의 함양을 다루었으니 그 길은 먼저 악을 멀리하는 데서부터 시작하였다. 불교에서 악은 흔히 十惡으로 표현되거니와 그것은 요컨대 빼앗는 행위에 대해 내리는 불교 윤리적인 평가이다. 따라서 악을 멀리하는 것은 무엇보다 남의 것을 빼앗지 않는 것이라고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그와 동시에 선을 행해야 하거니와 선은 악의 반대인 만치 역시 베푸는 행위에 대해 내려진 불교 윤리적 평가이다. 불교 경전들은 베푸려는 선한 마음을 慈悲喜捨의 四無量心으로 정돈하며, 구체적으로 베푸는 행위를 布施 · 愛語 · 利行 · 同事의 四攝法으로 정리하고 있다. |
세부과제4 |
▨ 노장의 덕성함양론 — 송항룡(성균관대 교수)
老 · 莊의 덕성함양은 늘 새로운 존재자의 세계와 마주 설 수 있는 창조적 인간의 자질을 키워나가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老 · 莊의 덕성은 도덕적 본성이 아니라 그것은 곧 자연으로 살아있는 인간의 마음이다. 살아있는 마음이란 새로운 존재자의 세계를 열어 가는 마음이다. 마음이 죽지 않고 살아있어야 오늘을 오늘로써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을 오늘로써 산다는 것은 老 · 莊에서 자유롭게 산다는 것이기도 하다. 그의 자연관에서 본다면 새로운 존재자의 세계를 열어가며 산다는 것은 기존의 것에 갇히지 않는다는 말이다. 자유롭다는 말이다. |
세부과제5 |
▨ 기독교 덕성함양의 전통적인 방법에 관한 연구 — 사미자(장로신학대 교수)
우선 논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덕성과 함양의 의미를 각각 신앙과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명료화시키고 덕성함양을 신앙교육으로 정리하고 논문을 진행하였으며 기독교의 역사에서 축적된 수많은 신앙교육의 전통 중에서 19세기 덴마크의 신학자로서 기독교의 진리를 해석하고 전파하는 데 자신의 짧은 생애를 바친 쇠얀 키에르케고어가 사용했던 독특한 소통방법인 간접전달(Indirect Communication)의 방법을 선택하여 고찰하였다.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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