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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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97-교육윤리-4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청소년문화(II): 변화와 연속성
  • 영문 : -
연구책임자 안귀덕
공동연구자
  • 김경성 / 서울교육대학교 / 부교수
  • 김광웅 / 숙명여자대학교 / 교수
  • 황정규 / 서울대학교 / 교수
연구기간 1997-01-01 ~ 1997-12-15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가. 측정도구
      1) 청소년문화 측정도구:
      제1차년도 연구과제인 한국 청소년문화: 심리-사회적 형성 요인에서 개발한 측정도구 중에서, ‘청소년문화 측정 도구를 활용한다. 이 도구를 통해 한국청소년문화의 실상을 규명하고 변화 내용 및 안정된 특징을 분석한다.
      청소년문화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의식구조, 가치관, 정신건강, 생활공간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한다.
      2) 일반적 사항:
      청소년문화 질문지에서는 아래와 같은 일반적 사항들을 측정한다.
      〈
일반적 사항에서의 측정변인과 답지내용
         ∘
 지역: 대도시(서울, 대구, 광주, 대전, 춘천), 농촌(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강원도)
         ∘ 학교특성: 인문고/실업고
         ∘ 성별: /

 

   나. 표준 대상
   고등학교 1학년을 표준대상으로 선정한다. 한국청소년문화를 파악하기 위한 표본집단으로 고등학생을 선택한 이유는, 1차년도 연구과제에서와 동일한 이유에서이다.
   또한 표집대상 고등학교를 인문고와 실업고로 분류한다. 인문고와 실업고의 학생들은 청소년문화 형성에 영향을 주는 부모, 또래집단 등의 변인에서 차이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국청소년문화 특징을 기술하기 위한 연구목적에 비추어, 전국을 표집대상으로 한다. 즉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의 5개도를 모두 포함하고, 각 도 내에서 지역변인을 고려하여 대도시와 농촌지역 학교를 무선으로 표집한다. 지역변인을 고려한 이유는 청소년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환경 역시 청소년문화의 형성에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대도시는 전국 5개 도내에 있는 가장 큰 도시 즉 1개 특별시와 3개 광역시 및 1개 시로 하며, 농촌지역은 표집된 대도시가 소속되어 있는 도 내에서 무선 표집한다.
   표집된 각 대도시와 농촌지역 내에서 인문계 및 실업계 고등학교를 무선 표집한다. 또한 남녀청소년이 모두 표집되도록 가능한 한 남녀공학을 표집한다. 따라서 최종 표집대상 학교수는 20개가 된다.
   각 학교에서 1학년 4개 학급을 무선 표집한다. 따라서 한 학급 학생수를 50명씩으로 가정했을 때, 한 학교에서 100명의 학생이 표집되며, 전국의 20개 학교로부터 총 4,000명의 표집 대상자가 무선 추출된다.

 

   다. 실시 방법
   연구자 2명과 연구보조원 3명을 한 조로 구성하여, 표집 설계한 각 지역의 학교에 직접 가서 한국청소년문화 질문지를 실시하고 회수한다. 질문지의 실시 기간은 19975월 한 달 동안 한다.

 

   라. 분석 방법
   회수한 자료에 대한 응답을 빠뜨린 문항 등 응답의 성실성 여부를 확인한 뒤 최종 분석 대상자료를 선정한다.
   분석방법은 주로 변인간의 관계검증을 위한 양적인 분석방법을 활용한다. 이러한 분석을 위한 통계적 방법은 t-검증, 카이제곱 검증, 중다회귀분석, 요인분석, MDS, MANOVA를 활용한다.

 

 

연구내용
   제2차년도 연구는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문화내용의 변화와 연속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의도한다. 이 연구에서 다루는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1997년 현재 한국 청소년 문화의 실상을 파악한다. 한국청소년문화를 특히 청소년의 의식구조, 가치관, 정신건강, 생활공간의 네 측면에서 접근하여 기술한다.
   둘째, 한국청소년문화의 형성요인에 대한 제1차년도 연구결과가, 전국을 표집대상으로 한 제2차년도의 연구에서 일반화되는지의 여부를 분석 확인한다.
   셋째, 기존의 연구결과를 비교하여, 한국청소년문화의 일반특징을 변화와 연속성의 측면에서 분석한다. 즉 한국 청소년문화의 변화하는 측면과 변화하지 않는 측면을 밝혀 내고, 변화하는 특징에 대해서는 변화의 양상을, 변화하지 않는 측면에 대해서는 그 속성을 탐색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1장 서론


2장 한국청소년의 의식구조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4. 조사결과의 분석 및 해석
   5. 요약 및 결론


3장 한국청소년의 가치관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4. 조사결과의 분석 및 해석
   5. 요약 및 결론


4장 한국청소년의 정신건강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4. 조사결과의 분석 및 해석
   5. 요약 및 결론


5장 한국청소년의 일상생활과 일탈행동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4. 조사결과의 분석 및 해석
   5. 요약 및 결론

연구결과

   한국청소년의 의식구조, 가치관, 정신건강, 일상생활과 일탈행동을 중심으로 하여 청소년문화를 조사하고 1991년도와 비교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초점은 단순히 청소년문화의 기술에 그치지 않고 청소년문화 중 무엇이 변화되고 연속하고 있는지를 밝히는 데 있다.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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