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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97-기획과제-1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인의 사회의식 및 문화지표조사 ㅡ사회조사사업의 각국 현황 비교ㅡ
  • 영문 : -
연구책임자 박영은
공동연구자
  • 김경일 / 사회과학연구실 / 부교수
  • 은기수 / 사회과학연구실 / 조교수
  • 이재열 / 서울대학교 / 조교수
  • 조동기 / 서울대학교 / 선임연구원
  • 최종철 / 아주대학교 / 선임연구원
연구기간 1997-01-03 ~ 1997-12-15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한국인의 사회의식을 조사, 분석하고 한국사회의 문화지표를 체계적으로 개발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우선 3년에 걸쳐 수행되는데 제1차년도에는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이루어진 사회의식에 관한 기존의 조사 및 그 결과들을 검토한다. 2차년도에는 사회의식과 문화지표설정을 위한 조사를 설계하고 여러 차례의 사전조사를 거쳐 조사내용을 확정한다. 3차년도에는 전국적인 규모의 본 조사를 실시한 후 이를 분석하여 한국인의 사회의식을 밝히고, 한국사회의 문화지표를 산출해낸다.
   한국의 경우, 지난 20-30년 동안 사회과학의 각 분야에서 한국인의 가치관과 사회의식에 관한 조사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기존 조사의 경우 어떤 특정한 상황과 쟁점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여론조사가 대부분이고 또 조사가 일회성으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반면에 외국의 경우, 매해 대규모 조사가 동일한 항목을 가지고 되풀이 되면서 피상적인 의식뿐만 아니라 심층적인 의식과 행위양식을 정치, 경제, 문화, , 윤리관행, 미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집중적으로 파악해왔다.
   제1차년도에는 앞으로 한국인의 사회의식 및 문화지표에 관한 본격적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과 서구사회에서 대규모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치관과 사회의식에 관한 기존의 조사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각 국가별로 어떤 조사들이 실시되고 있고, 조사의 내용은 무엇이며, 그 조사들을 이용하여 이루어진 연구업적들은 무엇이 있고, 조사결과가 각 국가의 사회 및 문화정책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상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정기적인 사회조사연구의 기초를 이루며, 한국사회의 문화발전과 의식형성을 위한 과학적 토대를 점검하며 본원의 기본사업으로 정착시키고자 한다.

 

연구배경
   각종 사회조사는 한 사회구성원들의 의식과 행위양식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인의 변화하는 가치관과 의식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가 널리 행해지고 있고, 그 결과가 언론매체나 학술적인 연구물을 통해 발표되고 있다.
   기존의 사회조사들은 대개 사회적인 쟁점에 관한 여론조사의 형식이나 혹은 언론사 등의 기관들이 특별한 행사의 일부로 행해진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선거, 회사의 마켓팅 혹은 제품선전을 위한 조사 등까지 무분별하게 행해져 조사의 공해현상까지 빚고 있다. 따라서 각종 조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모두 특정한 목적에 따른 일회성 조사로 그치거나 조사의 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운 부실한 조사결과가 양산되고 있다. 이런 형편에 한국인의 가치관과 의식이 어떠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시계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조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외국의 경우, 각 사회의 구조와 사회성원들의 의식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양한 사회의식조사가 해마다 대규모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의식조사는 아주 심층적인 학문적 논의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조사의 결과 또한 다시 각 분야의 심층적인 학문적 논의의 근거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여러 학문분야에서 학술적인 목적으로 분석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결과가 공공기관에 의해서 활용되고 있고, 나아가 정책입안에 중요한 자료로 이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미국 시카고대학의 조사연구소(NORC)에 의해서 매년 실시되고 있는 일반사회조사(General Social Survey, GSS)는 미국인의 가치관과 사회의식을 파악하는 가장 중요한 조사로 이 조사결과를 이용한 연구논문이 매년 정치, 경제, 사회 등 여러 학문분야에 걸쳐 매년 수없이 산출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조사에 입각한 연구결과가 여러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근거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프랑스의 경우, 가치관과 의식조사가 사람들의 피상적인 의식의 파악에 그치지 않고 심층적인 의식을 파악하여, 프랑스인의 취향이 사회의 계층구조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해명하는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독일의 경우 생활환경과 심성 및 의식간의 관계에 관한 분석이 매우 정치한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일본의 경우에도 국민의식조사가 동일한 항목으로 매해 되풀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이니찌 신문사의 경우 매해 가족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고 있고, 계층에 관한 대규모조사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일본인들의 가치관과 의식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한국과 미국, 독일, 그리고 프랑스에서 가치관과 사회의식조사결과를 이용한 연구의 예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1996. 전환기 한국사회 국민의식과 가치관에 관한 조사연구.
   2. Bourdieu, Pierre. 1979. La Disctinction.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최종철 역. 새물결.
   3. Kalleberg, Arne L, mark E. Van Buren. 1996. “Is Bigger Better? Expla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 Size and Job Reward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 61. No. 1. (미국의 General Social Survey를 이용한 연구논문)
   4. Vester, Michael . 1993. Soziale Milieus in gesellschaftlichen Strukturwandel Koln(사회심성과 사회변화)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1차년도
   제1차년도의 연구는 문헌연구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다음과 같이 각 연구자별로 국가별 사례연구를 분담한다.
   1. 한국의 사회의식조사: 이재열
   2.
한국 사회지표조사의 현황: 조동기
   3. 일본의 사회의식조사: 김경일
   4. 미국의 사회의식조사: 은기수
   5. 독일의 사회의식조사: 박영은
   6. 프랑스의 사회의식조사: 최종철

 

   〈2차년도
   제2차년도에는 여러 차례의 전문가 워크샵을 통해 조사문항을 개발하고 아울러 전국적인 규모의 조사설계를 마친다. 이 조사설계에 따라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조사설계의 문제점을 개선, 보완한다.

 

   〈3차년도
   제3차년도에는 완성된 조사설계를 바탕으로 전국적인 규모의 사회의식조사를 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며 문화지표를 개발한다.

 

 

연구내용
   본 연구는 사회의식 및 문화지표개발을 위한 조사연구로 1997년부터 1999년까지 총 3년에 걸쳐 수행된다.

 

   〈1차년도
   제1차년도는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미국, 독일, 프랑스 등지에서 행해지고 있는 중요한 조사들에 관해 연구한다.
   1. 조사의 종류: 각 국가에서 어떤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검토한다. 특히 정치의식, 경제의식, 미의식, 법의식, 노동의식, 사회의식, 가족의식 등을 파악하는 의식조사와 각 분야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조사들 가운데 어떤 종류의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연구한다.
   2. 조사의 내용: 가치관, 사회의식, 행위양식을 파악하는 조사이지만 조사의 내용은 각 사회별로 상이한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어떤 항목들을 통해 한 사회의 가치관과 사회의식을 파악하고 있는지 조사의 내용에 관해 연구한다.
   3. 조사결과의 활용: 각종 사회의식조사가 학술적으로뿐만 아니라 정책적으로도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특히 본 연구와 관련하여 사회지표 및 문화지표를 개발하는 데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연구한다.

 

   2차년도
   1. 조사설계: 조사의 결과가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조사의 오차가 없고 대표성을 갖는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사설계가 먼저 완벽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각국에서 이루어진 기존의 여러 조사설계를 참조하면서 한국사회를 대표할 수 있는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사설계를 한다.
   2. 사전조사: 조사설계는 한 번에 완벽하게 이루어지기 힘들다. 샘플링 및 문항개발을 포함한 조사설계가 일단 이루어지면 그 조사설계에 따라 사전조사를 실시한다. 사전조사의 결과를 검토하여 미처 조사설계 단계에서 고려하지 못한 사항을 반영하여 조사설계를 새롭게 하고, 개정된 조사설계에 따라 다시 사전조사를 한다. 이와 같은 절차를 3-4회 정도 반복하여 완벽한 조사설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3차년도
   1. 본조사실시: 전국적인 규모에서 본조사를 실시한다.
   2. 조사결과의 심층적 분석 및 문화지표개발: 조사가 이루어지면 사회의식의 각 분야에 걸쳐 중간분석과 심층분석이 이루어지고, 이를 토대로 문화지표를 개발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1. 한국의 사회의식조사 (이재열, 서울대)

2. 한국 사회지표조사의 현황 (조동기, 서울대)

3. 미국의 사회조사 일반사회조사(General Social Survey)를 중심으로 (은기수, 본원)

4. 일본의 사회조사와 사회의식 연구 (김경일, 본원)

5. 독일의 심성 및 사회환경 연구 (박영은, 본원)

6. 프랑스의 사회의식 및 생활양식조사 (최종철, 아주대)

 

    대주제에 포함된 국가별 연구는 모두 서론, 사회조사의 현황, 사회조사의 내용, 사회조사 방법 및 분석방법, 활용방안, 결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연구결과

   한국을 비롯한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의 여러 국가에서 사회변동 및 각 국민들의 가치관, 태도, 의식을 조사하기 위한 각종 사회조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조사는 일회성으로 시의에 적절한 주제와 항목에 따라 이루어지는 조사가 있고, 동일한 항목으로 매년 반복하여 이루어지는 연속적인 조사가 있다. 국가별로 따로 이루어지는 조사가 있는 반면 국제사회조사프로그램을 형성하여 국가간 가치관과 의식의 비교연구가 가능하도록 동일한 항목으로 여러 국가가 함께 사회조사를 실시하고도 있다. 또 조사결과의 해석이 기술적인 통계분석의 수준을 넘어 독일, 프랑스의 경우 심성사 또는 체험사회학이라 부를 정도로 심층적인 해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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