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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96-교육윤리-5
연구과제명
  • 국문 : 앎과 삶에 대한 윤리학적 성찰
  • 영문 : -
연구책임자 이서행
공동연구자
  • 도성달 / 본원 / 부교수
  • 박동준 / 본원 / 조교수
  • 조용길 / 동국대학교 / 교수
  • 조남욱 / 부산대학교 / 교수
연구기간 1996-02-01 ~ 1996-12-15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목적
   - 오늘날 한국사회의 도덕문제에 대한 논집은 대개가 도덕 현상에 대한 표피적, 주관적 인식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바, 도덕지식과 실천이라는 윤리학의 근본문제에 대한 윤리이론적 접근은 한국사회의 부도덕 현상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 요체임.
   - 본 연구는 1996년도 교육 · 윤리 연구실 실 세미나 주제로서 도덕지식과 도덕적 실천에 관한 도덕철학적 문제를 심도있게 연구하기 위하여 연구과제로 채택하고자 하는 것임.

 

연구배경
   - 서양윤리학은 socrates 이래로 도덕적 지식이 도덕적 실천과 합일된다는 이성주의적 윤리관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그래서 서양에서의 도덕교육은 주로 올바른 도덕적 가치판단을 내릴 수 있는 도덕적 지성을 계발하는 데 초점을 두어왔다.
    그런가하면 동양의 윤리적 관점은 인간의 도덕적 판단은 인간의 타고난 도덕적 본성에 근거하는 것이므로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는 도덕지식을 얻는 것보다는 도덕적 품성을 계발하는 데 주력해 왔다.
   - 이렇게 보면 · 西洋의 윤리적 관점과 도덕교육 방법론은 서로 상이한 전제에서 출발하지만, 도덕지식과 실천간의 간극을 극복하기 위한 도덕교육적 접근은 궁극적으로 앎의 문제가 아닌 행위 곧 도덕적 삶에로의 구체적 실천이라는 점에서 궁극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도덕지식과 실천간의 二重星을 극복하고 도덕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윤리학 · 도덕철학적 근본문제를 심도있게 연구하고자 함.
   - 또한 이런 문제의식 위에서 도덕교육, 특히 청소년들 올바른 인성(인격)교육을 위해 동 · 서양의 텍스트들이 어떤 교육적 의미를 지니는가를 규명하고, 그래서 가정, 학교에서의 바람직한 인성교육의 이념과 원리를 제시하고자 함.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 내용체계, 구성에 대한 연구진과 발표예정자들의 워크샾을 통해 구체적 연구방향, 내용구성을 확정한다.
   - 각 소주제별 전공자를 선정하여 연구하고 연구내용을 토대로 세미나 주제로 선정한다.
   - 본 연구는 세미나, 단순히 실 세미나 주제로 활용뿐 아니라 윤리학 또는 도덕교육의 교재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구성, 집필방향, 원칙, 체제구성 등에 있어서 사전 면밀한 검토와 수정, 요문과정을 거친다.

 

연구내용
   제1부 :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문제
      도덕지식과 실천에 대한 서양윤리학적 관점
      도덕지식과 실천에 대한 동양윤리적 관점
      도덕지식과 실천에 대한 기독교윤리적 관점
   제2부 : 윤리와 도덕교육
      도덕교육의 내용으로서의 윤리학
      도덕교육의 텍스트로서의 동양고전
      가정 및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서양윤리에서 본 도덕적 지식과 실천          ············ 도성달
   I. 머릿글
   II. 소크라테스의 도덕적 이상
   III. 소크라테스를 넘어선 플라톤주의
   IV. 아리스토텔레스의 프로네시스’(phronesis)
   V. 도덕행위의 動因으로서 이성과 정념

 

道德的 知識行爲에 대한 儒家的 觀點          ············ 조남욱
   I. 序論
   II. 儒家에서 道德問題
   III. 儒家에서 본 의 의미와 도덕적 지식
   IV. 앎과 행위의 관계성
   V. 도덕행위 향상의 과제
   VI. 結論

 

(智慧, prajna, 般若)과 삶(存在, Dharma )에 대한          ············ 조용길
   I.
   II. 앎의 깨달음과 智慧
   III. 存在의 삶의 法則
   IV.

 

도덕지식과 실천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관점          ············ 이서행
   I. 서론
   II. 기독교에서 도덕의 문제
   III. 기독교 윤리사상의 변천과정
   IV. 기독교 윤리적 관점에서 본 신앙과 구원관
   V. 결론: 기독교 윤리적 관점에서 본 도덕성 회복의 과제

 

도덕적 삶과 윤리교육의 과제          ············ 박동준
   I. 서론
   II. 도덕적 삶을 위한 윤리교육의 전제
   III. 도덕적 삶의 구현을 위한 윤리교육의 과제
   IV. 결론

연구결과

서양윤리학에서 본 도덕적 지식과 실천
도덕적 지식과 행위에 대한 유가적 관점
앎과 삶에 대한 불교의 실천윤리
도덕지식과 실천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관점
도덕적 삶의 윤리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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