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1) 문헌 연구 (2차 자료를 분석하여 수집 대상 자료의 목록화 작업)
(2) 현장 조사 연구 (한국연구원, 한국학연구소, 국회도서관, 국립도서관, 연대도서관, 서강대도서관 등)
(3) 전산화 (수집된 자료 中 가능한 부분은 전산화를 시도함)
○ 연구내용
(1) 주요 일간 신문의 교육관계 기사 발췌
(2) 교육관계 잡지 및 일반 잡지에 실린 교육관계 기사의 총 목록(목차포함) 작성
(3) 교육관계 단행본 목록 작성
(4) 각급 학교사 자료의 수집 및 목록화
(5) 교육사절단 관계 자료의 수집 및 목록화
(6) 교육부 간행물 中 해당시기 자료의 목록화
(7) 이들 자료를 中心으로 정리함으로써 ”한국 현대교육 년표“의 간행을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결과 |
1990년 이후 7개년에 걸친 교육사료 수집 작업을 마무리하면서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한국 교육사와 사료론의 문제“에 관한 소론을 간단히 작성하였고, 잡지 내용분석을 통해 1950년대 중반의 교육사적 의미를 규정하여 보았다. 수집된 자료의 목록을 포함해서 A4용지로 23쪽 정도의 원고, 270여 편의 교육관계 잡지 자료, 서울신문과 동아일보의 교육 관계 기사 복사물 및 전산입력 데이터 디스켙.
|
참고문헌 |
교련 20년사 편찬위원회(1969), 교련 20년사.
문교부(1955), 교육기관 통계.
오천석(1975), 한국 신교육사(하), 서울: 광명 출판사.
유네스코 · 운크라 교육계획사절단(1952), 한국의 교육 상황: 예비조사보고서
한국교육백년사 편찬위원회 편(1960), 한국교육 100년사, 서울: 풍문사.
한국중등교육협의회(1980), 한국중등교육 35년사, 서울: 한국중등교육협의회.
백낙준(1953), ”한국교육의 당면과제“, 사상계 1-4.
이광호(1990), ”한국교육체제 재편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연구, ㅡ1945~1955년을 중심으로ㅡ“,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동아일보」 · 「서울신문」 등 일간지, 1953-1955.
각급 학교사 자료.
문교 40년사(1988)를 비롯한 문교사.
「새교육」을 비롯한 교육 전문 잡지.
「사상계」를 비롯한 일반 잡지 중 교육관계 글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