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연구결과물, 기타 파일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96-어문-6
연구과제명
  • 국문 : 전통 한문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한 연구 ㅡ松陽精舍의 경우를 중심으로ㅡ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건곤
공동연구자
  • - / - / -
연구기간 1996-01-01 ~ 1996-12-15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목적
   본 연구원의 한국학대학원을 특성화하는 길은 우리 전통문화 유산의 주된 기록문자인 한문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일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통 한문교육 즉 서당식 교육내용과 방법을 실제적으로 접근, 연구하여 한국학대학원에서의 효율적인 한문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연구배경
   서구적인 근대교육의 도입과 더불어 교육의 내용이나 그 궁극적 지향이 크게 달라진 오늘날 전근대적인 서당교육이 그대로 지속되고 있지는 않지만, 한문교육의 경우 전통식 서당교육의 방법은 그 나름의 가치와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오늘날의 한문교육에서 서당식의 교육방법을 고집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 장점을 취하여 학교에서의 한문교육에 접목해야 할 것임은 당연하다. 따라서 서당의 운영, 교육내용과 방법, 의례, 과외활동 등 서당교육의 여러 국면을 실제적으로 연구하여 서당교육의 현재적 의의와 한문교육의 효율화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 문헌연구와 현장 조사연구를 병행한다.
   ∘ 문헌연구는 서당교육에 관해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 조사연구의 경우 전통식 서당교육의 대표적 학숙인 송양정사(구 곡부서당)의 사례를 중심으로 추진한다.

 

연구내용
   ∘ 본 연구에서는 서당의 교육내용과 방법을 주로 다룬다. 특히 日課, 교재, 학습내용, 교재의 학습순서, 학습량, 학습평가와 상벌, 학습용구, 의례, 과외활동 등을 살핀다.
   ∘ 전통한문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오늘날 학교에서의 한문교육에 부문별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서당의 일과, 교재, 학습순서, 학습내용, 학습절차, 학습량, 학습평가(), 서당의 의례, 서양식 교육의 장단점 등을 고찰하고 서당식 교육방법을 학교의 한문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학교 한문교육의 정상화와 관련한 정책적인 고려, 외우기와 쓰기의 강화, 축자역 실시, 단계별 교재 편집의 필요성 등의 보완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이성무, 조선시대의 서당교육, 교육평론, 1967.
정여기, 17세기의 서당교육과 민족의식, 교육논총1.
천병기, 조선시대에 있어서의 교육방법론, 새교육, 1976.
박내봉, 서당의 교수법과 에 관한 연구, 교육1, 중앙교육연구원, 1977.
박내봉, 서당교육의 기본과정과 이수년수, 새교육, 1977.
송양섭, 서당에 관한 역사적 고찰, 춘천교대논문집, 1982.
김세한, 조선조 초학교재 연구, 계명대 석사학위논문, 1981.
김종수, 조선조 서당교육 연구, 한문학연구4, 계명한문학연구회, 1987.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