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96-철학종교-2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김형효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96-01-01 ~ 1996-12-31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 연구목적
○ 연구배경 |
||
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 연구내용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1. 퇴계 성리학의 자연신학적 해석 ········· 김형효, 본원
3. 퇴계 사상에 있어서 ‘일상’의 의미와 그 교육학적 해석 ········· 정순우, 본원
|
||
연구결과 | 철학, 윤리학, 교육학, 한문학, 정치학 등의 다각도의 연구는 퇴계의 사상을 현대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방법론적 시도였으며, 이 연구들이 공통적으로 보여준 것은 人倫에 충실해야 하는 유학자이면서도 인간세계의 소란스러움을 벗어나려 하였던 퇴계의 이상에 대한 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
||
참고문헌 | *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의 관심과 방향에 따라 자료와 참고문헌은 다양할 수 있겠지만 기본 문헌만을 적기하면 아래와 같다.
-- 기타 퇴계에 관한 연구 저작들. 퇴계학보를 위시하여, 한 중 일 학자들의 저술, 그리고 다양한 서구 학자들의 번역과 연구. (퇴계에 관한 분야별 연구는 조선조 사상가 가운데 가장 활발하고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
세부과제별 요약 | |
---|---|
세부과제1 |
▨ 퇴계 성리학의 자연신학적 해석 ········· 김형효, 본원
인욕의 인간사회를 떠나서 순수하게 드러나는 天理를 노래하고자 하였던 퇴계에게는 理學이란 上帝의 학인 동시에 心學이기도 하다. 그에게 있어 理란 형이상학적 초월이면서 내재로의 침잠이다. 때문에 敬을 통한 神에 대한 경배는 주자의 성리학보다 훨씬 종교적이다. |
세부과제2 |
▨ 퇴계 성리학의 자연도덕주의적 해석 ········· 최진덕, 본원
성리학자들이라면 누구나 인간세계의 능동적 참여보다는 자연세계로의 수동적 퇴행이 보다 더 도덕적인 행위라고 생각한다. 퇴계는 그 누구보다도 이같은 자연도덕주의적 믿음에 충실하다. |
세부과제3 |
▨ 퇴계 사상에 있어서 ‘일상’의 의미와 그 교육학적 해석 ········· 정순우, 본원
퇴계를 위시한 성리학자들은 늘 일상을 넘어선 비일상적인 道 혹은 理가 어떻게 서로 연결되는지를 수양론과 공부론을 통하여 잘 보여준다. |
세부과제4 |
▨ 퇴계 이황의 정치사상 ········· 손문호, 서원대
퇴계에게 있어 사림주의와 도학주의는 훈척정치에 대한 비판의 준거이자 대안이었다. 훈척정치의 극복이 당시의 정치적 과제였다면 퇴계의 정치사상은 현실주의와 이상주의를 조화시킨 개혁주의였다고 말할 수 있다. |
세부과제5 |
▨ 퇴계의 守靜과 觀照自然 ········· 심경호, 고려대
퇴계의 시에는 배반당하고 훼손된 현실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外物에 구애받지 않는 고요한 마음의 세계를 노래하기도 하고, 자연세계에서 理가 활발하게 구현된다고 보아 자연과 합일되는 경지를 노래하기도 한다. 퇴계는 고요한 마음, 그리고 순결한 매화로 상징되는 자연세계에서 주체의 참모습을 찾았다.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