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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1-17
연구과제명
  • 국문 : 인본주의 전통과 한국교육의 과제
  • 영문 : -
연구책임자 안귀덕
공동연구자
  • 박연호 / 광주교육대학교 / 조교수
  • 방영준 / 성신여자대학교 / 교수
  • 도성달 / 본원 / 교수
연구기간 2001-01-01 ~ 2001-12-10 연구형태 공동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 인본주의적 전통문화에서 본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사람의 도리가 무엇이며, 올바른 삶의 길이 어떤 것인가를 제시하는 인간교육이다. 이러한 전통문화에서 보면 교육을 통한 자아실현의 의미도 세속적 차원의 입신양명보다는 덕성함양을 통한 인격적 자아의 실현이다. 그러나 기능적 · 실용주의적인 현대적 교육의 사조는 인본주의적 교육문화를 도구적 관념으로 변질시킴으로써 본래적 의미의 교육의 본질과 이념이 왜곡되는 현상을 가져왔다. 이러한 교육왜곡의 실상은 오늘날 한국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이다. 교육부재니 교실붕괴, 교육의 권위상실이란 말이 상징하듯이 현재 한국교육, 특히 초 · 중등 학교교육은 교육위기의 심각한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나타난 교육의 권위, 자율성, 윤리성 문제를 인본주의 문화 전통에서 조명하고 교육정상화를 위한 대안적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교육문제란 단시 교육정책이나 제도차원의 문제가 아닌 사회구조나 환경, 제도, 가치, 의식 등 복합문화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오늘날 학교교육이 안고 있는 제문제들에 대한 진단과 처방도 개인적 차원과 사회문화적, 그리고 제도정책적 차원의 복합적 분석이 전제 되지 않으면 안 된다. 교육문제의 요인은 교육의 본래적 이념과 목표의 왜곡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학교교육의 권위상실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의 권위상실의 문제는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풍조와 밀접하게 관련된다. 말하자면 이제 사람들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의 인격성숙은 물론 원만한 직업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가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다. 우선 교육정책이나 교육당국에 대한 불신, 학교 자체에 대한 불신, 교직자들에 대한 불만 등이 이러한 불신사조의 내용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 풍조의 요인은 사람들의 이기적이고 고립적인 가치관과 사회문화적 환경이 주된 원인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한국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교육붕괴의 문제를 한국의 인본주의적 문화전통에서 조명하고, 그 실천적 방안을 개인적, 제도정책적,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본 연구는 연구자 협의회 및 문헌연구방법은 물론 필요한 경우, 현장 교사, 교원단체, 정책담당자들에 대한 면접 등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는 면접 조사 방법도 가미할 예정이다.

 

연구내용 (연구계획서상)
   1. 인본주의 전통의 교육적 함의 (박연호)
      - 인본주의적 전통문화에서 본 교육의 의미
      - 한국인의 가치관과 인본주의 전통
      - 조선시대 교육제도와 이념의 현대적 의미
      - 인본주의 교육관과 기능주의 교육관의 조화
   2. 교육의 본질과 현대교육의 문제 실상 (안귀덕)
      - 인본주의 교육전통과 현대교육의 이념
      - 기능주의적 교육관과 교육의 권위 문제
      -
학교문화의 실상과 인간성 상실의 문제
   3. 교육의 신뢰성 회복과 교육환경 · 교육정책(제도, 구조적 차원) (방영준)
      - 한국인의 교육관과 교육풍토
      - 교육제도, 정책과 교육의 권위
      -
교육의 자율성과 형평성 문제
      - 학교문화 개선을 위한 제도, 정책적 방안
   4. 교육의 권위, 신뢰성 회복을 위한 윤리적 과제(개인윤리적 차원) (도성달)
      - 교권과 교육의 권위, 윤리
      - 교육풍토, 교육문화에 대한 윤리적 고찰
      - 인간중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윤리적 과제
      - 교육구성원의 자질과 윤리성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한국의 교육적 전통: 유가적 인문주의
         ·············· 박연호(광주교대)
I. 서론
II. 휴머니즘과 儒家的 人文主義
III. 고려 · 조선시대의 교육을 통한 전개
   1. 文章華國經明行修
   2. 爲人之學爲己之學
IV. 요약 및 결론

 

학력사회의 모순구조와 인본교육의 붕괴
         ·············· 방영준(성신여대)
I. 머리말
II. 학력사회론에 대한 이론적 고찰
III. 한국 학력사회의 형성과정과 구조
IV. 한국학력사회가 학교 교육에 미친 영향
V. 학벌사회의 종언과 교육공동체의 구현 방안
VI. 요약과 결론

 

인본사상과 교육의 본질
         ·············· 안귀덕(본원)
I. 서론
II. 인본사상과 자아실현
III. 인본사상과 교육과정
IV. 교육 과정의 인간화
V. 인간중심 학습환경
VI. 요약 및 결론

 

한국사회의 교육위기론에 대한 윤리적 조명
         ·············· 도성달(본원)
I. 서론: 인본주의 전통의 현대적 의의
II. 교육위기론에 대한 개인 윤리적 조명
III. 교육위기론에 대한 사회윤리적 조명
IV. 인본주의 가치의 미래와 윤리적 과제
V. 요약 및 결론

연구결과

연구자 협의를 거쳐 연구주제와 내용을 다소 조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의 교육적 전통: 유가적 인문주의
2. 한국학력사회의 모순구조와 인본교육의 붕괴
3. 인본사상과 교육의 본질
4. 한국사회의 교육위기론에 대한 윤리적 조명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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