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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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2001-08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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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영운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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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2001-03-21 ~ 2001-12-15 | 연구형태 | 단독 |
연구목적 및 배경 | 한국 전통음악 중 경기민요를 대표하는 장르로 중요무형문화재로까지 지정된 경기잡가(속칭 12잡가)는 경기민요를 대표하는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서도민요적인 창법을 지닌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그러나 경기잡가에 드러나는 서도적 특성이 단순한 창법의 문제인지, 음계 구성상의 문제인지를 분석 · 고찰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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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 연구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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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1. 머리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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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경기12잡가 12곡이 하나의 장르로 인식된 시기는 20세기 중반 이후이며, 그 직전 시기인 20세기 전반기는 12잡가의 전성시기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서울을 중심으로 발생한 잡가가 평안도(서도) 출신 藝妓들에 의하여 서울 지역에서 盛唱되었고, 그 과정을 통하여 서도음악의 특성[토리]이 경토리와 혼효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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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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