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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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2001-04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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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진덕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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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2001-03-15 ~ 2002-06-15 | 연구형태 | 공동연구 |
연구목적 및 배경 |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유교'는 논쟁적인 주제이자 대중적인 주제이다. 동아시아 경제의 '기적' 및 '위기'와 관련하여 유교는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교와 관련된 저서들이 역사학계는 물론이고 사회과학계에서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공자를 죽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는가 하면, '공자를 살리려는 움직임' 역시 만만치 않다. 주요 국영방송들에서 노자 및 공자와 관련된 강좌가 잇따르고 있는 것도 이같은 분위기를 말해준다. 가히 우리 사회는 '유교 르네상스'(Confucian Renaissance)를 구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적극적으로 유교를 옹호하고 그 가치를 확산시키려는 사람, 유교 가치에 대한 전면 비판을 시도하는 사람 등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과거에 학술 대중의 논의 대상으로조차 되지 못했던 유교가 각종 학술대회의 감초로 등장하고 있을 정도이다.
본 연구는 유교의 가치 또는 전통 사상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유교의 경전에 나타난 이념이 현실화될 때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한 엄밀한 연구없이 서로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유교를 반대하는 사람이나 찬성하는 사람 모두에게 그리 생산적인 것은 아니다. 그래서 유교가 현실화되었던 조선 후기는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렇다고 해서 조선 후기의 역사를 전공하는 사람들에게 이 작업을 맡겨 둘 수만은 없다. 조선 후기는 소중화 사상에 입각하여 유교의 예학이 대단히 발전한 시기라고 알고 있으나 다른 한편 세도정치, 붕당정치 등 여러 가지로 평가가 엇갈리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특정 사실의 해명에 주력하는 전통적 역사학 방법보다는 사회이론, 정치이론, 철학 등의 관점을 빌려 조선후기의 예학 보급 및 예송 논쟁을 비판적으로 재검토하려는 적극적 자세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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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 연구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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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예의 기원에 대한 정치사회학적 해석 ················· 김상준((전)본원 초빙연구원, (현)경희대 NGO대학원 교수)
▨ 유학의 예, 그리고 예치의 이념과 현실
▨ 유교적 예치이념의 법전화 : 「경국대전」 禮典을 중심으로
▨ 조선후기 예치이념에서 家와 國의 계승원리 : 顯宗朝의 閔愼 代服에 관한 논쟁을 중심으로
▨ 예치 공동체의 폐쇄성과 개방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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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본 연구는 예치사회가 정착되었던 조선후기를 통해 한국적 예치이념의 이상과 현실을 살피고 그것의 현대적 함의를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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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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