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민족공동체의 이념과 과제
·············· 정영훈(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정치학)
1. 머리말
2. 지구촌의 한민족
3. 한민족공동체의 이념과 제기배경
4. 한국민족주의와 한민족공동체
5. 한민족공동체운동의 과제
6. 맺음말
▨ 한민족의 해외이주와 민족교육 문제
·············· 유병용(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수)
I. 머리말
II. 한민족 해외이주의 역사와 재외동포 교육정책 현황
1. 한민족 해외이주의 역사와 현황
2. 재외동포를 위한 교육정책의 변화와 현황
III. 재외동포사회의 문화와 민족교육의 현황
1. 중국지역 동포사회의 문화와 민족교육
2. 일본지역 동포사회의 문화와 민족교육
3. 미주지역 동포사회의 문화와 민족교육
4. 독립국가연합 및 기타 지역 동포사회의 문화와 민족교육
IV. 재외동포 민족교육의 문제점과 그 과제
1. 재외동포 민족교육의 문제점
2. 재외동포 민족교육의 방향과 과제
V. 맺는말
▨ 근 · 현대 민족교육과 한민족 공동체 문제
·············· 권성아(성균관대학교 강사)
I. 서언 : 한민족 공동체와 교육
II. 개화기시대 서양문명과의 갈등 속에서의 근대민족교육
1. 구한말 서양 제국 및 문명의 유입과 교육
2. 기독교계의 근대민족교육 1 : 한글사랑교육
3. 기독교계의 근대민족교육 2 : 역사 및 사회교육
III. 일제시대 황국신민화의 압제 속에서의 민족교육운동
1. 일제의 황국신민교육과 한민족
2. 일제하의 민족교육운동 1 : 민립대학 설립운동
3. 일제하의 민족교육운동 2 : 민중계몽운동
IV. 분단시대 이념적 이질화 과정에서의 민족교육
1. 해방과 남북 정초기의 민족교육
2. 6 · 25전쟁 이후의 민족교육 1 : 남한의 정권과 반공교육
3. 6 · 25전쟁 이후의 민족교육 2 : 북한의 정권과 우상화교육
V. 한민족 공동체시대의 민족교육
1. 90년대 이후의 세계 변화와 남북의 민족교육 현황
2. 한민족 공동체시대 민족교육이 추구해야 할 인간상과 그 과제
VI. 결언 : 21세기의 세계문화와 민족교육
▨ 남 · 북한의 사회문화 변동과 통일대비교육
·············· 강광식(정치학, 본원 교수)
1. 문제의 제기
2. 예비적 고찰 : 남 · 북한 사회문화 변동을 보는 인식의 관점과 새로운 〈시민사회상〉
3. 남 · 북한 사회문화의 변동 양상과 시민사회적 요인의 비교 고찰
4. 통일된 사회문화공동체의 형성을 위한 교육 방향
▨ 남북 민족공동체 문화의 형성과 사회교육
·············· 이장호(서울대학교 심리학과)
1. 서 론
2. 남북 민족공동체의 의미
3. 남북 민족공동체의 문화심리적 장애요인
4. 남북한 주민의 이질성과 가치관의 차이
5. 남북한 주민의 동질성과 민족공동체의 기반
6. 남북 민족공동체 문화의 형성을 위한 사회교육적 접근
7. 맺음말
8.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