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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연구결과물, 기타 파일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1-24
연구과제명
  • 국문 : 한민족공동체와 민족교육문제
  • 영문 : -
연구책임자 정영훈
공동연구자
  • 유병용 / 본원 / 교수
  • 권성아 / 본원 / 초빙연구원
  • 강광식 / 본원 / 교수
  • 이장호 / 서울대학교 / 교수
연구기간 2001-03-21 ~ 2001-12-15 연구형태 공동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1) 한민족공동체는 전세계에 흩어져 사는 한민족성원들을 단일민족으로의 동포의식에 토대하여 결속시켜서 공동발전을 위하여 상호협조하는 공동체로 묶자는 취지하에 제기되고 있는 개념으로, 장차는 남북 통일문제도 하나의 하위주제로 흡수해가면서 21세기 한국민족주의의 중심주제로 부각될 것인 바,
   (2) 이 과제는 한민족공동체 문제를 특히 그를 위한 인적-문화적 자원과 환경을 형성하는 작업으로의 민족교육문제와 관련하여 체계적으로 점검하는 데에 목적이 있음.
   (3) 김대중대통령도 최근 지금은 통일교육 시대가 아니라 민족교육시대임을 지적하고, 각급 학교에서의 교육은 통일이 아니라 민족 동질성 확보에 초점을 두는 쪽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라 천명하는 등 민족교육문제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 바, 이 과제에서는 남북통일을 하위과제로 포함하는 한민족공동체 형성과제와 관련하여 민족교육의 현황을 점검하고 전개방향을 모색하게 될 것임.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1) 한민족공동체, 재외동포사회현황, 민족교육, 통일문화 등과 관련된 연구문헌의 검토.
   (2) 재외동포소식(재외동포재단) 등 언론, 잡지 등에 게재된 관련기사-기고문-논설 등 분석
   (3) 연구자회의 및 관련 전문가 워크샵을 통한 점검 및 보완

 

연구내용
   *** 연구에서는 한민족공동체의 이념과 해외동포사회를 포함한 지구촌 한민족사회의 현황에 대한 점검에서부터 시작하여, 근대이후 민족교육이 전개돼온 과정과 지구촌 한민족 사회에서 민족교육이 처하고 있는 현실과 과제를 분석할 것이며, 그같은 점검과 분석에 토대하여 바람직한 민족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모색하는 데까지 나아가고자 함.

 

   *** 소주제 구성 / 연구자
   (1) 한민족공동체의 이념과 과제 / 정영훈 (본원 부교수)
   (2) 한민족의 해외이주와 민족교육 문제 / 유병용 (본원 교수)
   (3) 근 · 현대 민족교육과 한민족 공동체 문제 / 권성아 (본원 초빙연구원)
   (4) 남 · 북한의 사회문화 변동과 통일대비교육 / 강광식 (본원 교수)
   (5) 남북 민족공동체 문화의 형성과 사회교육 / 이장호 (서울대 교수)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한민족공동체의 이념과 과제
         ·············· 정영훈(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정치학)
1. 머리말
2. 지구촌의 한민족
3. 한민족공동체의 이념과 제기배경
4. 한국민족주의와 한민족공동체
5. 한민족공동체운동의 과제
6. 맺음말

 

한민족의 해외이주와 민족교육 문제
         ·············· 유병용(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수)
I. 머리말
II. 한민족 해외이주의 역사와 재외동포 교육정책 현황
   1. 한민족 해외이주의 역사와 현황
   2. 재외동포를 위한 교육정책의 변화와 현황
III. 재외동포사회의 문화와 민족교육의 현황
   1. 중국지역 동포사회의 문화와 민족교육
   2. 일본지역 동포사회의 문화와 민족교육
   3. 미주지역 동포사회의 문화와 민족교육
   4. 독립국가연합 및 기타 지역 동포사회의 문화와 민족교육
IV. 재외동포 민족교육의 문제점과 그 과제
   1. 재외동포 민족교육의 문제점
   2. 재외동포 민족교육의 방향과 과제
V. 맺는말

 

· 현대 민족교육과 한민족 공동체 문제
         ·············· 권성아(성균관대학교 강사)
I. 서언 : 한민족 공동체와 교육
II. 개화기시대 서양문명과의 갈등 속에서의 근대민족교육
   1. 구한말 서양 제국 및 문명의 유입과 교육
   2. 기독교계의 근대민족교육 1 : 한글사랑교육
   3. 기독교계의 근대민족교육 2 : 역사 및 사회교육
III. 일제시대 황국신민화의 압제 속에서의 민족교육운동
   1. 일제의 황국신민교육과 한민족
   2. 일제하의 민족교육운동 1 : 민립대학 설립운동
   3. 일제하의 민족교육운동 2 : 민중계몽운동
IV. 분단시대 이념적 이질화 과정에서의 민족교육
   1. 해방과 남북 정초기의 민족교육
   2. 6 · 25전쟁 이후의 민족교육 1 : 남한의 정권과 반공교육
   3. 6 · 25전쟁 이후의 민족교육 2 : 북한의 정권과 우상화교육
V. 한민족 공동체시대의 민족교육
   1. 90년대 이후의 세계 변화와 남북의 민족교육 현황
   2. 한민족 공동체시대 민족교육이 추구해야 할 인간상과 그 과제
VI. 결언 : 21세기의 세계문화와 민족교육

 

· 북한의 사회문화 변동과 통일대비교육
         ·············· 강광식(정치학, 본원 교수)
1. 문제의 제기
2. 예비적 고찰 : · 북한 사회문화 변동을 보는 인식의 관점과 새로운 시민사회상
3. · 북한 사회문화의 변동 양상과 시민사회적 요인의 비교 고찰
4. 통일된 사회문화공동체의 형성을 위한 교육 방향

 

남북 민족공동체 문화의 형성과 사회교육
         ·············· 이장호(서울대학교 심리학과)
1. 서 론
2. 남북 민족공동체의 의미
3. 남북 민족공동체의 문화심리적 장애요인
4. 남북한 주민의 이질성과 가치관의 차이
5. 남북한 주민의 동질성과 민족공동체의 기반
6. 남북 민족공동체 문화의 형성을 위한 사회교육적 접근
7. 맺음말
8. 참고문헌

연구결과

1. 한민족공동체의 이념과 과제
2. 한민족의 해외이주와 민족교육문제
3. 근현대 민족교육과 한민족공동체문제
4. 남북한 사회문화변동과 통일대비교육
5. 남북 민족공동체문화의 형성과 사회교육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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