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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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2001-11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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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완범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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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2001-03-21 ~ 2001-12-15 | 연구형태 | 학술논문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의 의의와 필요성: 1980년대는 한국사회의 민주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였고 또 한국현대사의 다른 어느 시기보다 역동성을 간직한 시기였다. 이제 이 시기에 대한 시간적 거리도 확보되었으므로 역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점에 도달해 있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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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 연구내용
1980년대 한국 사회의 특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특히 주목을 끄는 것은 민주화운동, 사회운동, 통일운동 등이 매우 활발하였고 또 사회 전 분야로 확대되었다는 것이다. 즉 우리 사회의 역동성이 한국현대사의 그 어느 시기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국민대중의 정치의식이 예리하게 반영되었으며, 또 사회운동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던 시기였다.
▶ 2년차: 1980년대 군부지배와 민주화운동
▶ 3년차: 1980년대 사회운동의 성장: 민주-민족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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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박정희 정부의 정권교체와 미국
▨ 광주 민주화운동 연구
▨ 1980년대 교사운동의 전개과정
▨ 1987년 6월 민주화운동 연구
▨ 1980년대 한국민주주의의 전개 ㅡ제도, 의식, 생활의 측면에서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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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198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특히 주목할 수 있는 것은 민주화운동, 사회운동, 통일운동 등 부문운동의 활성화 현상이며 정치적으로 봤을 때, 박정희의 권위주의 시대가 종언을 고하고 민주화의 발판이 마련되는 전환점이라는 점이 돋보인다. 이러한 인식에 따라 주로 정치운동과 민중운동을 중심으로 1980년대를 조망해 보고자 본 기획을 마련했다.
각 연구자별 집필 논문의 제목은 다음과 같다.
이완범 교수는 그의 글에서 10-26과 12-12 사태 과정에서 미국의 역할을 조망했으며 정용욱 교수는 광주민주화운동 전 과정을 미국의 영향 중심으로 서술했다. 박호성 박사는 1980년대를 민주주의의 관점에서 개관했다. 이길상 교수는 1980년대 사회운동의 특징을 교원노조운동 중심으로 분석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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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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