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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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1-11
연구과제명
  • 국문 : 1980년대 한국사회 연구
  • 영문 : -
연구책임자 이완범
공동연구자
  • 이길상 / 본원 / 교수
  • 정용욱 / 본원 / 부교수
  • 김광운 / 국사편찬위원회 / 편사연구사
  • 박호성 / 국제평화전략연구원 / 연구위원
연구기간 2001-03-21 ~ 2001-12-15 연구형태 학술논문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의 의의와 필요성: 1980년대는 한국사회의 민주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였고 또 한국현대사의 다른 어느 시기보다 역동성을 간직한 시기였다. 이제 이 시기에 대한 시간적 거리도 확보되었으므로 역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점에 도달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후 계속 과제로 추구될 필요가 있다. 연차별 세부 연구내용은 연구내용 항목에 나와 있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연구방법으로는 사료의 분석을 통한 실증적 검증이 주요 방법인 역사적 접근법(historical approach)을 채용해 1980년대의 상황을 재조명할 것이다.

 

 

연구내용
   ▶ 1년차: 총론
      1. 박정희 정부의 정권교체와 미국 (이완범)
      2. 광주민주화운동연구 (정용욱)
      3. 1980년대 민주화운동 (김광운)
      4. 1980년대 사회운동과 전교조 운동 (이길상)
      5. 1980년대 한국민주주의의 전개 (박호성)

 

   1980년대 한국 사회의 특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특히 주목을 끄는 것은 민주화운동, 사회운동, 통일운동 등이 매우 활발하였고 또 사회 전 분야로 확대되었다는 것이다. 즉 우리 사회의 역동성이 한국현대사의 그 어느 시기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국민대중의 정치의식이 예리하게 반영되었으며, 또 사회운동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던 시기였다.
   그중에서도 1980년대 광주민주화운동은 운동의 격렬함과 그것이 던진 파장으로 인해 내외의 주목을 받아왔고, 1980년대를 여는 역할을 했다. 본 연구에서는 광주민주화운동 자체 또는 그것에 대한 그 이후 사회적 인식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광주민주화운동이 1980년대 또는 그 이후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을 논의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한국의 정권교체에 미친 미국의 영향 등에 대해서도 조망하고, 1980년대 민주화운동, 사회운동과 전교조 운동을 개괄적으로 살펴본 후 1980년대 한국민주주의의 전개를 조망할 예정이다.


   1980년대 연구는 해명되어야 할 적지 않은 과제를 가지고 있다. 위에서 제시한 1년차 연구에 이어 계속적으로 해명되어야 할 과제들을 2년차 3년차 연구과제로 예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2년차: 1980년대 군부지배와 민주화운동
      1. 전두환정권의 억압통치와 민주화운동
      2. 19876월 항쟁
      3. 1987년 대통령선거와 정치구도의 변화: 지역분할구도와 3당합당
      4. 노태우정권의 유사민주화
      5. 1980년대 남북한관계의 변화

 

   3년차: 1980년대 사회운동의 성장: 민주-민족운동
      1. 광주항쟁과 1980년대 전반의 상황
      2. 학생운동과 노선투쟁
      3. 노동운동
      4. 남한의 통일운동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박정희 정부의 정권교체와 미국
         ··············· 이완범(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수)
I. 서론
II. 정권교체와 미국 : 1961년까지의 개입사 개괄
III. 1979년 박정희 정권의 상황과 미국 : 10 · 26과 미국
   1. 박정희 시대 막바지의 미국과 박정희의 갈등
   2. 10 · 26과 미국
   3. 10 · 26 직후 미국의 즉각적 대응
IV. 12 · 12 ‘쿠데타적 사건과 미국
   1. 12 · 12 사태 개관
   2. 과도기와 미국의 대응 : 최고 목표로서의 안정과 하위 목표로서의 민주화
V. 맺음말

 

광주 민주화운동 연구
         ··············· 정용욱(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수)
1. 머리말
2. 광주항쟁계승운동
3. 광주사태의 진상규명 노력과 보상, 명예회복
4. 맺음말

 

1980년대 교사운동의 전개과정
         ··············· 이길상(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수)
1. 문제의 제기
2. 역사적 경험
   . 해방과 조선교육자협회 사건
   . 4 · 19와 교원노동조합
3. 1980년대 교사운동
   . 80년대 초반의 교사운동 사건으로서의 교사운동
   . 민주화추진교사협의회 조직운동으로서의 교사운동
   . 민주교육추진전국교사협의회 민주화시대의 교사운동
4.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민족, 민주, 인간화 교육을 위한 투쟁
   . 결성
   . 정권의 탄압
   . 합법성 쟁취 투쟁으로의 전환
   . 89년 전교조 운동에 대한 자체평가
   . 90년대 전교조 운동
5. 결론 : 80년대 교사운동의 공과

 

19876월 민주화운동 연구
         ··············· 김광운(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사)
머리말
1. 1987년 대중운동에 대한 분석시각과 사건개관
   (1) 분석시각과 동향
   (2) 19876월 민주화운동 개관
2. 6월 민주화운동 발생, 발전의 합법칙성
   (1) 민족민주운동의 지도이념과 대중운동의 자생성문제
   (2) 운동의 추동력
   (3) ‘개량화 논쟁
3. 운동의 특징과 의의
   (1)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특징
   (2) 운동의 의의

 

1980년대 한국민주주의의 전개 ㅡ제도, 의식, 생활의 측면에서ㅡ
         ··············· 박호성(국제평화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
I. 머리말 : 문제의 접근
II. 1980년대 초 민주주의의 성취수준 : 제도, 의식, 생활의 측면에서
III. 1980년대 민주주의의 전개 : 시기별 고찰
IV. 1980년대 민주화의 추진 동인 : 정치행위자를 중심으로
V. 1980년대 말 민주주의의 성취수준 : 성과와 한계

연구결과

   198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특히 주목할 수 있는 것은 민주화운동, 사회운동, 통일운동 등 부문운동의 활성화 현상이며 정치적으로 봤을 때, 박정희의 권위주의 시대가 종언을 고하고 민주화의 발판이 마련되는 전환점이라는 점이 돋보인다. 이러한 인식에 따라 주로 정치운동과 민중운동을 중심으로 1980년대를 조망해 보고자 본 기획을 마련했다.

 

   각 연구자별 집필 논문의 제목은 다음과 같다.
   1) 이완범, 박정희 정부의 정권교체와 미국
   2) 정용욱, 광주민주화운동 연구
   3) 박호성, 1980년대 한국민주주의의 전개
   4) 김광운, 1987년 민주화운동
   5) 이길상, 1980년대 사회운동과 전교조 운동

 

   이완범 교수는 그의 글에서 10-2612-12 사태 과정에서 미국의 역할을 조망했으며 정용욱 교수는 광주민주화운동 전 과정을 미국의 영향 중심으로 서술했다. 박호성 박사는 1980년대를 민주주의의 관점에서 개관했다. 이길상 교수는 1980년대 사회운동의 특징을 교원노조운동 중심으로 분석했다.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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