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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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2002-23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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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길상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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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2002-05-01 ~ 2002-12-15 | 연구형태 | 단독 |
연구목적 및 배경 | 해방과 함께 우리 교육은 역사적으로 가장 심한 양적, 질적 변화를 경험하였다. 초등 교육 부문도 예외는 아니었다. 일제하에서의 교육 억압의 결과 우리 교육은 부문별 불균형 성장을 보여 초등 교육을 제외한 중등이나 고등 교육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낙후한 상태였다. 해방과 함께 중등교육이나 고등교육이 급격한 팽창을 이룬 것은 예견된 일이었다. 따라서 해방 직후 교육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도 상대적으로 변화가 두드러졌던 중등교육이나 고등교육에 비해 초등교육은 빈약한 편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해방직후 초등교육부문에서의 주요 변화를 정리하고 교육사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이 시대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목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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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 연구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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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I. 연구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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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미군정기 초등교육을 정리하였다.
초등교육의 역사에서 미군정 3년은 한마디로 말해서 초등교육의 보편화 실현기라고 할 수 있다. 초등교육 인구의 폭증에 따라 발생한 교원부족, 교실부족, 교재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기울여졌으나 이는 紅爐點雪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적 과제들의 해결을 어렵게 한 일차적 원인은 교육재정의 열악에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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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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