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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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2002-21
연구과제명
  • 국문 : 음식 · 세계화 · 정체성: 유전자조작 콩과 한국인의 음식문화
  • 영문 : -
연구책임자 문옥표
공동연구자
  • - / - / -
연구기간 2002-04-01 ~ 2002-12-10 연구형태 개별과제
연구목적 및 배경

   오늘날 급속한 지구화(globalization)의 흐름에 따라 상품의 생산과 유통 및 소비의 과정은 단일 국가의 경계를 넘어 전지구적으로 통합되고 있으며, 식품의 생산과 유통 역시 이러한 흐름에서 제외되어 있지 않다. 우리의 식탁에 오르는 일상적인 음식만 보더라도 유전자 변형 방식으로 대량 생산된 미국산 콩으로 만들어진 두부와 된장, 중국에서 수입되는 생선, 북한 산 호, 버섯, 호주나 뉴질랜드에서 들어오는 쇠고기, 과일, 벨기에로부터 수입된 비스킷 등 가히 지구화의 전시장이라 할 만하다. 이러한 식품의 지구적 유통은 국가간의 지배와 종속의 문제뿐 아니라 환경문제, 식품안전 문제, 정체성의 문제 등을 수반한다. 특히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유전자 변형식품의 공세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반응은 한국산 농산물로의 회귀현상을 초래하기도 하며 전반적으로 공포와 부정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전통적으로 우리의 주식품의 하나였던 콩을 중심으로 하여, 최근 증가하고 있는 유전자 조작 수입 콩에 대한 한국인들의 반응과 그 문화적 배경을 정체성의 문제와 관련지어 분석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본 연구는 문헌연구, 시장조사, 관련자 면접조사를 병행한다.
   먼저 첫 번째로 문헌연구분야에서는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에 관련된 미국, 중국, 및 일본에서의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각 국의 사정에 따른 반응의 차이를 문화비교의 시각에서 분석한다. 두 번째 시장조사에서는 국내 GMO 식품의 상표 부착의 여부와 그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소비자들을 선정하여 면접할 것이나 직접적인 조사 이외에 신문이나 인터넷 자료 등에 나타난 소비자 반응 및 정부정책의 변화에 대한 보도내용 등도 참조할 것이다. 세 번째, 농림수산부의 관련자, 유전자조작 식품 반대운동을 펼쳐 온 환경운동 연합 등 국내의 시민운동 단체, 소비자보호원 등의 관련자를 면접 조사한다.

 

연구내용
   본 연구에서는 가능하다면 다음의 제 주제들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 국내 생명공학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 장려 혹은 억제?, 연구지원, 규제사항.
   2. 외국의 생명공학 산업에 관련된 정부의 정책: 종자의 수입규제, 중간상인들의 통제력
   3. 유전자 변형식품에 대한 상표(商標) 작업과 관련된 정책: labelling policy, 방법, 소비자 반응.
   4. 저항운동: 시민단체, 리더십, 국제조직과의 연계, 대중매체의 반응 등
   5. 소비자의 반응: 경악, 신중함, 무관심? 소비자 반응의 문화적 배경, “순수함의 개념, 외국산 식품에 대한 일반적 태도, 가공식품에 대한 태도, 생활수준 향상과의 관련성
   6. 국내 콩 생산의 역사: 주식으로 된 것은 언제인가? 생산관련 통계, 국내산 콩의 종자, 생산방법, 생산자는 누구인가? 정부의 콩 생산과 관련된 지원 대책은?
   7. 콩의 저장기술: 국내산 콩은 어디에 저장되는가? 국내 상품시장에서의 위치, 미래시장의 존재, 유전자 조작 콩과 자연산 콩의 분리정책이 존재하는가? 어떻게?
   8. 콩의 유통과정: 유통상인, 회사, 조합, 정부조직? 정부의 규제와 그 역할, 유통망의 문제점, 분리유통의 문제.
   9. 사료로서의 콩: 전통적 사료와 산업화된 사료의 생산, 가축시장과 육류소비의 사회사, 사료로서의 (수입 혹은 국내산) 콩의 위치, 콩 가공 공장의 발달과정.
   10. 식품으로서의 콩의 생산: 콩 가공식품의 사례 (기름, 된장, 두부, 간식, 두유 등등), 각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콩의 양 (통계자료), 콩 가공식품의 역사(특히 두부의 경우), 다른 이용방법, 콩 가공식품의 생산자 (특징, 사회적 범주), 수입산 콩의 가공식품과 국내산 콩의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국내산 콩의 종류.
   11. 콩 가공식품의 소비: 일상적 식품으로의 위치, 콩 가공식품 소비와 관련된 통계, 계절적 변이, 건강과 관련된 관심 및 전통적 식품분류체계 내에서의 위치 (: ‘찬 음식’, ‘더운 음식의 개념), 단백질의 공급원으로의 인식 (육류와의 관련성).
   12. 콩의 생산과 소비에 관련된 이념적 문제: 콩과 관련된 의례 (음력 2월의 일본의 콩뿌리기의례), “민족음식”, 쌀과의 관계, 정체성과의 관련, 종교와의 관련(불교), 누가 먹는가? 콩 소비의 문화사, 콩 소비와 관련된 전설 · 민속, 콩의 악귀 쫓기의 기능, ‘오곡개념과 우주관.
   13. 유전자 조작 콩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 유전자조작식품은 자연산보다 열등하다고 여겨지는가? 맛에 대한 평가는? 어떤 점이 열등한가?
   14. 수입식품과 국내산 식품의 관계: 수입식품에 대한 일반적 태도, 날콩 즉 비 가공 콩이나 옥수수, 쌀 등은 중립적인 것으로 여겨지는가? 비 가공 수입식품이 국내산으로 둔갑하는 사례는? 미국산 콩과 중국산 콩에 대한 인식은? 중국산, 브라질산, 러시아산 등과 비교하여 미국산 콩의 문제는 무엇이라고 인식되는가?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본 연구는 최근 국내로 유입되는 수입 콩의 대부분이 유전자변형식품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는 미국으로부터 유입된다는 사실과 관련하여, 그에 대한 한국인의 반응이 중국이나 일본 등과도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그러한 차이가 어떤 문화적인 요인에 의해 설명될 수 있을 것인가하는 문제 의식을 가지고 출발하였다. 음식이 지니는 사회적, 정치적 상징성을 고려해 볼 때 어떤 음식을 선택하거나 혹은 거부하는 행위는 개인적 내지 집단적인 정체성을 표현하는 행위로 이해될 수 있는 측면이 있으며, 또한 식품체계의 세계화에 저항하고 민족적인 순수성과 고유성을 확인하고 지켜 나가고자 하는 일종의 정치적, 이념적 행동으로 해석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 GMO에 대한 한국인의 반응은 문화적인 요인에 의해서보다는 오히려 정보 공유의 수준이나 소비자들의 의식수준, 사회운동의 발달 수준 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보는 편이 타당하다고 결론지었다.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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