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연구결과물, 기타 파일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모노그래프과제
과제코드 2002-16
연구과제명
  • 국문 : 韓中 倫理思想의 比較硏究
  • 영문 : -
연구책임자 허창무
공동연구자
  • - / - / -
연구기간 2002-01-01 ~ 2002-12-15 연구형태 단독저술
연구목적 및 배경

   정년을 2년여 앞두고 있는 본인으로서는 그동안 관심은 가졌지만 아직까지 연구에 착수하지 못했던 주제들을 한 권의 책자로 엮어 본인의 평소 생각을 총 정리해 볼 계획이다. 중국 또는 한국의 윤리사상에 대한 개별적 연구물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으나, 동양윤리사상을 강의하는 과정에서 한중양국의 윤리사상을 체계적으로 비교 · 연구한 논문이나 저서는 찾아보기가 쉽지 않았음을 뒤늦게 발견하게 되었다. 비록 한중양국의 윤리사상이 특수성보다 보편성을 많이 띠고 있는 것이 사실일지라도 자국 민족과 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지하려는 노력은 유사성이 많으면 많을수록 차별성을 강조하기 노력도 그것에 비례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역사적 경험을 통하여 알 수 있다. 특히 지정학적으로 중국문화를 수용하지 않을 수 없었던 한국으로서는 기본적으로 특수성을 획득하려는 시도가 각 왕조의 전환기마다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러한 차별성을 전제한 보편성을 추구한 한국 윤리에 대한 연구는 민족주의적 색채를 기저에 깔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중 양국에서 해당 국가의 민족주의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그리고 한국의 윤리적 특수성이 한민족의 정체성 확립과 유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비교 고찰하는 데 본 과제의 일차적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기본적으로 본 연구는 성격상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다.

 

연구내용
   1) 문화사적 측면에서 본 한국의 민족주의와 윤리적 과제
   2) 상고시대 황하문화권에서 태동된 윤리사상의 유파
   3) 상왕조와 주왕조의 윤리관의 유사성과 차별성
   4) 기자조선의 팔조법검에 대한 윤리적 함의
   5) 삼국시대와 한당시대 윤리사상의 보편성과 특수성
   6) 고려시대와 송원시대 윤리사상의 비교
   7) 조선전기 명대 윤리사상의 수용과 전개양상
   8) 조선후기 청대 윤리사상의 비판적 수용과정
   9) 근대 삼균주의와 삼민주의 윤리사상의 비교검토
   10) 현대 중국 양안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윤리사상의 비교와 전망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위 목차에 따른 단독 저술을 위해 문헌조사, 자료 수집, 독서를 하였으며, 각 장의 세부 목차를 보완하였음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