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모노그래프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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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2002-15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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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계학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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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2002-03-22 ~ 2002-12-15 | 연구형태 | 단독저서 |
연구목적 및 배경 | 5.31 교육개혁에서 이루고자 하는 교육의 목표는 두 가지이다. 그 하나는 인간성을 함양하는 교육이고, 다른 하나는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이다. 전자는 배운 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고학력의 사회가 되면 될수록 도덕성이 실추되어 가는 우리 사회의 현안문제를 근원적으로 치유하려는 처방전이고, 후자는 무한 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세계화 시대에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략이다.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은 현행의 한국교육의 연장선상에서 선진국의 창의성에 관한 이론과 경험을 받아들여 쉽지는 않지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그러나 인간성을 함양하는 교육은 현행의 지식교육이나 기술교육과는 파러다임을 달리하고 있는 교육이고, 갑오교육개혁이래 100여년 간이나 뒷전 물러나 있는 교육이다. 그런 까닭에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인간성을 함양하는 전통적인 교육의 이론이나 실제도 모르거니와 그런 교육을 받아 본 경험도 없어서 21세기를 맞이하고 있는 현대의 학교교육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교육인지도 모르고 있는 교육이다. 이에 뜻 있는 몇몇 사람들이 대안학교를 마련하여 인간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을 시도해 보고 있지만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성을 함양하는 소기의 교육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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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 연구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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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I. 서론 : 우리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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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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