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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2-12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문화와 종교적 가치관 I ㅡ갈등현상과 화합의 가능성 모색ㅡ
  • 영문 : -
연구책임자 이상훈
공동연구자
  • 강돈구 / 본원 / 부교수
  • 주영하 / 본원 / 조교수
  • 송현주 / 서울대학교 / 강사
  • 이숙인 / 성균관대학교 / 강사
  • 김일권 / 본원 / 연구교수
연구기간 2002-01-01 ~ 2002-12-14 연구형태 공동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문화와 종교는 인간의 탄생에서부터 죽음 및 그 이전과 이후까지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제시한다. 현대사회는 개방된 사회로서 다양한 종교들이 자유롭게 공존하는 다종교사회이다. 특히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종교다원사회를 연출하고 있는 한국의 경우 18세기 서학의 전래 이래로 종교간의 갈등 양상을 보여왔고 200년 전에 일어났던 이 문제는 지금껏 미해결의 과제로 남아있다. 본 연구는 18세기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문화에 있어 종교적 가치관의 갈등이 지니는 문제를 파악 · 분석하여 다종교사회에서 필연적으로 대두되는 종교간의 긴장과 갈등, 알력과 반목을 창조적으로 극복하고 조화를 이루어 21세기의 공존적인 한국사회의 문화와 가치관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대부분의 사회에는 그 사회의 문화적 성격을 결정짓는 지배종교, 또는 주도종교가 존재한다. 그러나 20세기 한국사회에서는 지배종교가 존재한다고 볼 수 없었다. 수백년 동안 지배종교로 군림해 왔던 유교는 국권 상실의 책임론과 함께 사회적 영향력을 크게 상실하였으며 그밖의 종교들도 일제 강점기 아래에서는 천황제국가 확립이라는 식민정책에 따라 엄격한 통제와 억압을 받았다. 광복 이후 한국의 종교계는 세계적으로 그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활기찬 모습을 보여왔다. 이는 종교 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연결되었으나 이러한 양적 성장이 곧 바람직한 종교문화의 형성으로 이어진 것은 아니었다. 계속되고 있는 시한부 종말론의 확산, 교권과 재산을 둘러싼 종교 내부의 분규와 분열, 사회적 공론화로부터 벗어나려는 종교단체들의 성역화 경향, 종교간의 대립과 갈등 등 오늘날 한국 종교계가 드러내는 많은 문제점들은 종교의 사회적 기능들에 관한 근본적 물음을 제기하기도 한다.
    한편, 이러한 종교사회적 현실에 대하여 한국의 문화나 한국인들의 종교적 심성이 분열이나 개성보다는 통합과 총화를 지향한다는 특성적 관점에서 볼 때 이제까지 종교간의 첨예한 갈등과 알력은 억제되어 았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조선조 말 개화와 척사의 정치적, 문화적 갈등은 이제 개인과 가정의 잠재의식 속에서 불화와 억압의 기전으로 잔존한다고 보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근대 개항이후 종교를 중심으로 한 한국의 문화와 가치관에 대해 공시적이고 통시적인 접근과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시기별로는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를 거쳐 해방 이후 현대까지의 기간으로 접근하며 각 연차별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1차년도: 역사적 접근 역사적 관점에서의 갈등 상황의 조망
   2차년도: 현상학적 접근 갈등과 공존에 관한 공시적 접근
   3차년도: 교의적 접근 대화와 화합의 가능성 모색
    각 종교의 범위는, 기독교(이상훈), 불교(송현주), 유교(이숙인), 신종교(강돈구), 민간신앙(주영하), 교섭사(김일권)으로 하여 각 연구자가 분담한다.

 

    1차년도를 중심으로 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독교 분야 (이상훈)
    제목: 한국 기독교와 문화신학 형성의 과제 ㅡ종교간 갈등을 넘어서ㅡ
        1. 개항기 선교사들과 기독인들의 타종교 이해
        2. 한국 기독교사에 있어서 타종교와의 갈등
        3. 성서의 재발견과 평화신학의 모색
    유교 분야 (이숙인)
    제목: 조선후기 유학자들의 눈에 비친 서양종교 ㅡ자아를 위협하는 타자ㅡ
        1. 몇가지 주제로 본 타종교의 유교이해
        2. ‘이해의 행위에 수반된 무제들: 근대성 문제와 관련하여
        3. 종교간 대화를 위한 유교의 문제와 전망
   불교 분야 (송현주)
    제목: 근대 한국불교의 타종교인식과 이해의 태도 ㅡ기독교이해를 중심으로ㅡ
        1. 한국 근대불교의 자기인식
        2. 한국불교의 타종교 이해
    신종교 분야 (강돈구)
    제목: 한국종교사 - 갈등에서 공존으로(conflict or coexistence)
        1. 악의 문제
        2. 고통의 문제
        3. 종교간 배타적 태도의 원인
    민간신앙 분야 (주영하)
   제목: 민간신앙의 종교성과 문화성

        1. 음사론: 유학자들의 이중적 태도
        2. 미신론: 일제식민지관리, 기독교도, 그리고 근대화론자들의 태도
        3. 무속인의 타종교관: 불교, 기독교, 유교
        4. 전통 · 민족 · 민중 담론과 민간신앙
    교섭사 분야 (김일권)
    제목: 정통시대의 삼교 교섭과 공존의 문화: 고려시대의 다종교상황을 중심으로
        1. 전통시대의 다종교상황과 갈등교섭 양상
        2. · , · 도갈등과 대립
        3. 유교와 무속의 갈등 교섭

 

연구내용
    다종교사회는 중요한 인류의 문화유산을 폭넓게 누릴 수 있는 선택의 기회가 주어지는 한편, 종교간의 긴장과 갈등, 알력과 반목의 문제가 필연적으로 대두된다. 다종교의 한국사회는 가능성과 혼란이 공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종교의 사회적 기능은 보편적 가치와 윤리의 제공을 통해 개인과 사회를 성화하는 사회통합의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종교간 대화의 고민은 자신의 신앙에 절대적으로 헌신하면서도 타종교를 향해 어떻게 동시에 진지하고 정직한 대화에 임할 수 있느냐의 문제이며 한국사회에 있어 이러한 과제의 해결을 위하여는 그 연원을 18세기 서세동점의 시기에까지 소급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 시대적 범위를 18세기 개항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로 한다. 이 시기는 정치적으로는 유교문화가, 종교적으로는 불교와 도교, 민속신앙이 혼재하면서 나름대로 전통사회의 문화와 가치관이 구축되어 견고하게 유지되어 왔던 한국사회에 카톨릭과 개신교라는 기독교의 전래와 더불어 충격과 갈등이 시작된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반목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그 양상만 조금 달라졌을 뿐 꾸준히 지속되어 가치관의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나아가 한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남북한간의 화해와 일치 및 지역간 · 계층간 · 세대간의 갈등의 해소와 종교간의 화해와 협력을 이루는 데는 한국종교들이 급변하는 사회변동의 흐름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면서 건전한 종교문화를 형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이 되는 종교의 범위는 기독교, 불교, 유교, 신종교 및 민속신앙으로 하여 각 종교간의 상호 교섭과 영향관계, 상호수용과 갈등관계를 추적하면서 앞으로의 대화와 화합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한국종교사 갈등에서 공존으로(conflict or coexistence)
         ················ 강돈구(본원, 교수)
1. 머리말
2. 한국 종교사 1 : 갈등의 역사
3. 한국 종교사 2 : 공존의 역사
4. 한국 종교사 3 : 갈등에서 공존으로
5. 맺음말

 

전통시대의 삼교 교섭과 공존의 문화: 고려시대의 다종교상황을 중심으로
         ················ 김일권(본원, 교수)
1. 머리말 : '공존'의 역사적 준거 모색을 위하여
2. 고려 종교문화의 재구성과 교섭사 논점
   1) 사료의 재해석과 고려 종교지형의 재구성 문제
   2) 고려 종교문화의 경쟁과 교섭 관계
3. 태조의 신서훈요와 고려의 선불 교섭
   1) 태조의 훈요십조와 다원적 종교정책
   2) 묘청의 서경 팔당성에 보이는 선불습합현상
   3) 고려의 풍수지향성과 의종대 신령6조의 선풍전통
   4) 광종대의 종교정책과 통불교적 화엄회통사상
4. 성종대의 유불 갈등과 최승로의 시무28
   1) 성종대의 숭유정책과 유불의 갈등
   2) 최승로의 광종 숭불정책 비판
5. 고려 도불의 교섭과 경쟁
   1) 고려의 도교 정의 문제
   2) 고려 도불의 의례 사상 교섭 관계
6. 맺음말 : 고려의 다원성과 현대 종교다원주의

 

근대 한국불교의 타종교인식과 이해의 태도 ㅡ기독교이해를 중심으로ㅡ
         ················ 송현주(서울대, 강사)
1. 머리말
2. 근대 불교의 타종교 인식
   1) 유교인식
   2) 민간신앙인식
   3) 기독교인식
3. 근대 한국불교의 타종교 이해의 태도
   1) 내적 태도
      (1) 불교 절대주의 : 차이를 통한 배제
      (2) 불교 포괄주의 : 교판을 통한 수용
   2) 외적 태도 : 무쟁과 인욕의 정신
4.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한 평가와 전망

 

조선후기 유학자들의 눈에 비친 서양종교 ㅡ자아를 위협하는 타자ㅡ
         ················ 이숙인(성균관대, 강사)
1. 서론
2. 유학자들의 타자 수용과 배척의 갈림길
3. 타자 배척과 자기 단속의 긴장
   1) 유학자들의 타자와 그 배척의 논리
   2) 서양종교의 타자와 선교의 논리
4. 유학자들의 타자 인식, 문제와 전망

 

민간신앙의 종교성과 문화성
         ················ 주영하(본원, 교수)
1. 들어가며
2. 종교성과 문화성, 그리고 민간신앙
3. 무속의 종교성과 문화성
4. 마을신앙의 종교성과 문화성
5. 가정신앙의 종교성과 문화성
6. 속신의 종교성과 문화성
7. 맺음말

 

한국 기독교와 문화신학 형성의 과제 ㅡ종교간 갈등을 넘어서ㅡ
         ················ 이상훈(본원, 교수)
1. 들어가면서
2. 한국기독교의 위상과 '갈등구조'의 함의
   1) 정체성 형성 위기로서의 '타자성'
   2) 소위 '배타성' 문제
   3) 전통문화와의 '충돌' 문제
   4) 현대한국기독교와 세속화
3. 한국기독교의 '문화화(文化化)' 과제
   1) '문화신학형성과제의 당위성
   2) 문화신학, 어떻게?
4. '문화화 기독교'의 예시(例示); 김교신과 백범
   1) 김교신과 성서조선
      (1) 김교신을 읽는 키워드
      (2) 구국의 길, 신앙의 길
      (3) '교회' 유감(有感)
   2) 백범 김구와 민족주의 기독교
      (1) 문화적 비젼과 그 힘
      (2) 백범사상의 현대적 의의
5. 나가면서

연구결과

i) 한국의 종교문화의 일반적 지평이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살펴보고 공존의 패러다임을 모색하여 보았으며
ii) 과거 한국의 전통 문화 속에서 종교의 갈등과 공존의 현상을 모색하였고
iii) 불교에서 나타나는 종교의 갈등과 대화의 국면을 모색하였으며
iv) 유교의 전통 속에서 서학의 수용과정에 나타난 갈등과 대화의 국면을,
v) 민간신앙에 나타나는 종교간의 갈등의 국면을,
vi) 기독교의 문화화에 대한 최근의 논의들을 모색하였음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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