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연구결과물, 기타 파일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모노그래프과제
과제코드 2003-25
연구과제명
  • 국문 : 교육의 알파와 오메가
  • 영문 : -
연구책임자 이계학
공동연구자
  • - / - / -
연구기간 2003-03-01 ~ 2003-11-30 연구형태 단독저술
연구목적 및 배경

   5.31 교육개혁에서 이루고자 하는 교육의 목표는 두 가지이다. 그 하나는 인간성을 함양하는 교육이고, 다른 하나는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이다. 전자는 배운 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고학력의 사회가 되면 될수록 도덕성이 실추되어 가는 우리 사회의 현안문제를 근원적으로 치유하려는 처방전이고, 후자는 무한 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세계화 시대에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략이다.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은 현행의 한국교육의 연장선상에서 선진국의 창의성에 관한 이론과 경험을 받아들여 쉽지는 않지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그러나 인간성을 함양하는 교육은 현행의 지식교육이나 기술교육과는 패러다임을 달리하고 있는 교육이고, 갑오교육개혁이래 100여 년간이나 뒷전 물러나 있는 교육이다. 그런 까닭에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인간성을 함양하는 전통적인 교육의 이론이나 실제도 모르거니와 그런 교육을 받아 본 경험도 없어서 21세기를 맞이하고 있는 현대의 학교교육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교육인지도 모르고 있는 교육이다. 이에 뜻 있는 몇몇 사람들이 대안학교를 마련하여 인간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을 시도해 보고 있지만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성을 함양하는 소기의 교육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본 연구자는 다행히 덕성함양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인격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학위논문을 제출했을 뿐만 아니라 계속하여 인격교육이나 그에 관련되는 도덕교육, 가치관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생활을 계속해 왔다. 그러나 본 연구자는 2004년 8월 31일이 정년퇴직을 맞이하게 된다. 따지고 보면 2002년과 2003년이면 실질적으로 본원에서의 연구생활을 마감해야 한다. 연구자가 앞으로의 2년간에 걸쳐 학문적으로 정리하고 싶은 것은 그동안에 연구해온 인격교육 내지는 도덕교육에 관한 본인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통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문체로 정리하고 종합하여 교육의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교육이란 것이 참으로 무엇이고, 어떻게 가르치고-배우는 것이 참으로 교육인지를 본질론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지침이 될 수 있는 독본(讀本)을 마련코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보통 사람들에게는 도구주의로 오도된 교육관을 바로잡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교육현장의 교사들에게는 인간성을 함양하는 교육은 현행 학교교육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패러다임이 다른 교육이란 것을 인식시키고, 덕성함양중심의 전통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원용하여 21세기인 현대의 한국교육에 적합한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모색해 내는데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방법

  전체적으로 보면 문헌연구가 될 것이다. 연구자가 현재까지 연구한 내용을 종합해서 위의 목차에 따라 다시 생각해 보고 새롭게 정리해 가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본다.

 

○ 연구내용

   연구의 내용은 연구를 진행해 가면서 바뀌어 나갈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중심이 될 연구내용을 잠정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I. 서론 ; 우리 교육의 본질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
   II. 왜 교육을 시키고, 왜 공부를 하는가 ?
   III. 사람은 어떻게 성장하고 발달하는 가?
      1. 몸은 어떻게 성장하고 발달하는가 ?
      2. 맘은 어떻게 성장하고 발달하는가 ?
   IV. 어떤 방법으로 교육을 하고 공부를 해야 하는가 ?
      1. 전통적인 방법론
      2. 현재적인 방법론
   V. 지식교육과 덕성교육은 어떻게 다른가 ?
   VI. 21세기 한국교육이 나가야 할 길은?
      1. 가정교육
      2. 학교교육
      3. 사회교육
   VII. 결론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I. 부 : 우리교육의 진단과 처방
   제 1 장. 무엇이 문제인가?
   제 2 장. 원인은 무엇인가?
   제 3 장. 처방전은 무엇인가?

 

II. 부 : 잘사는 삶과 사람다운 사람
   제 4 장. 왜 가르치고 배우는가?
   제 5 장. 사람다운 사람은 누구인가?

 

III. 부 : 사람의 몸과 맘의 자라남
   제 6 장. 사람의 몸과 맘은 어떻게 자라나는가?
      1. 자라남과 교육
      2. 몸은 어떻게 자라나는가?
​​      ​​    1) 서양인의 성장발달론
​​      ​​    2) 동양인의 성장발달론
​​      3. 맘은 어떻게 자라나는가?
​​      ​​    1) 공자의 인격발달론
​​      ​​    2) 에릭슨의 정체성발달론
​​      ​​    3) 마슬로의 성장동기론
   제 7 장. 맘은 어떤 법칙을 따라 자라나는가?
​​      1. 지적 발달의 향성
​​      2. 정적 발달의 향성
​​      3. 의적 발달의 향성
​​      4. 맘 자라남의 특징

 

VI. 부 : 인간성의 함양과 교육
   제 8 장. 인간성을 어떻게 길러왔는가?
​​      1. 고대 한국인의 교육방법론
​​      2. 유가의 교육방법론
​​      ​​    1) 선진유가(공자/맹자/순자)
​​      ​​    2) 신유학파(주자와 양명)
​​      3. 불가의 교육방법론
​​      4. 소옹의 교육방법론
   제 9 장. 인간성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
​​      1. 인간성을 기르는 가정교육
​​      2. 인간성을 기르는 학교교육
​​      3. 인간성을 기르는 사회교육

연구결과

이 연구의 결과는 4부에 걸쳐 있으며, 내용은 아래의 목차와 같다.

 

I부, 우리교육의 진단과 처방 (제1장과 제2장과, 제3장).
II부, 잘사는 삶과 사람다운 사람 (제4장, 제5장).
III부, 사람의 몸과 맘의 자라남 (제6장, 제7장).
IV부, 인간성의 함양과 교육 (제8장, 제9장).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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