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2023년 캄보디아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3-05-27 ~ 2023-06-03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캄보디아 교육과정에 맞춰 2023년 5월 27일부터 6월 3일까지 캄보디아 교육청소년체육부에서 10학년과 11학년 교과서 개정을 담당하는 뻐롬 위볼(Prum Vibol), 렝 사리(Leng Sarie), 엥 왇(Eng Vat), 김 페잉(Kim Pheng)을 초청해서 '2023년 캄보디아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은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되었다.
1. 교과서 세미나
캄보디아 교육청소년체육부 방문단은 교과서 세미나를 통해 한국‧캄보디아의 교육과 교과서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현재 개정 중인 캄보디아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하였다. 또한 한국 경제발전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빈약한 한국 문화 관련 서술 확대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2. 한국 관련 강연
한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한국 경제발전 모델과 요인에 대한 이해를 위해 광운대학교 김인호 교수, 고려대학교 이충열 교수를 초빙해 서울과 궁궐의 역사와 한국의 경제발전과 요인을 주제로 하는 특강을 마련하였다.

 

3. 학교 방문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 위치한 서현중학교를 방문해 한국의 교육 현장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장현 교장 선생님을 비롯한 선생님들과 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이 한국 중등학교 교육 및 수업에 미친 영향과 한국 중등학교 교육에서 디지털 교재 활용 및 한국 교과서와 학교 제작 부교재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4. 문화답사
한국식 경제 발전에 치중된 캄보디아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을 문화 부문으로까지 확대하고자 수원화성과 경주역사유적지구 및 경주국립박물관, 북촌한옥마을, 인사동, 서울역사박물관 등을 방문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도시와 문화유산의 공존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를 계기로 한국‧캄보디아 양국의 교과서 협력 토대를 견고히 다지고 캄보디아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캄보디아 교육청소년체육부는 견고한 교류 협력 관계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 엘살바도르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이전글 개원 45주년 기념식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