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제95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3-05-09 ~ 2023-05-09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해외한국학지원실에서는 2023년 5월 9일(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95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강연회는 백태웅 교수(University of Hawaii at Manoa)가 “South Korea’s Ratification of the UN Convention for the Protection of All Persons from Enforced Disappearance (CED)” 주제로 한국의 유엔 강제실종방지협약 가입의 의미에 관해 설명하였다.

 

백태웅 교수는 한국이 2022년 12월 8일 유엔의 핵심 인권 조약 중 하나인 “강제실종방지협약”을 비준한 사실을 바탕으로 현재 유엔 기구에서 한국이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강제 실종 사건이  다수 제기되어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향후 남북 관계를 내다보며 강제 실종 문제를 다루는 국제적 기준을 국내 규범화하고, 국제 사회의 노력에 함께 한다는 점에서 한국의 강제실종방지협약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언급하였다.

 

주한 외교관 및 외국인 연구자 등 참석자들은 이번 강연을 통해 유엔에서 진행되고 있는 강제 실종 방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살펴보고 한국의 강제실종방지협약 비준의 의미를 함께 생각해 보았다. 참석자들은 강연 후 질의응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다. 강연 내용은 추후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유튜브 채널에 게시할 예정이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 KSLA(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정보공유포럼 개최
이전글 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 구축(1차) 사업 완료보고회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