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2023년도 아제르바이잔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3-04-17 ~ 2023-04-22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23년 4월 17일(월)부터 4월 22일(토)까지 ‘아제르바이잔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최근 개정된 아제르바이잔 교과서에서 한국 관련 오류가 수정된 내용을 확인하고, 아제르바이잔 교과서에 새롭게 수록될 수 있는 한국 관련 내용을 제안하며, 아제르바이잔 교과서 전문가들에게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데 초점이 있다.

 

한국바로알리기사업에서 주관하는 간담회에서 아제르바이잔 교과서에 수록할 한국 관련 내용을 논의하며 앞으로 아제르바이잔 교과서의 한국 관련 내용을 풍부하게 소개하기 위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본원 원장님과의 접견에서 한국과 아제르바이잔 양국은 고대 시대 유물을 통해 상호 교류가 있었음을 확인하였으며, 한국의 교육과정과 평가 그리고 교과서 개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또한, 본원의 국제교과서자료관을 방문하여 전 세계 각국 교과서를 비교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전쟁에 참전한 유엔 참전용사의 묘역을 찾아 유엔군 전몰장병과 호국영령을 추모하였고, 전쟁기념관을 방문하여 한국전쟁에 참전한 유엔군의 활약을 이해하고 전쟁과 평화의 교훈을 공감하였다. 유네스코에 등재된 한국의 유산 중 불국사, 석굴암 그리고 대릉원 등 경주역사유적지구를 방문하여 한국의 역사 및 문화를 직접 체험하였다. 청계천박물관 관람을 통해 청계천과 서울 발전의 명암을 배우고, 이와 함께 경복궁과 인사동 등 서울의 주요 지역 답사를 통해 오늘날 한국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아제르바이잔 교과서 전문가들은 한국의 역사 문화가 과거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살아있음을 느꼈으며, 이번 연수 기간 한국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수록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에 관심이 생겼음을 밝혔다. 앞으로 아제르바이잔 교과서 전문가들은 한국바로알리기사업과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약속하였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 KSLA(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정보공유포럼 개최
이전글 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 구축(1차) 사업 완료보고회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