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2022년 카자흐스탄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2-07-18 ~ 2022-07-24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22년 7월 18일부터 7월 24일까지 6박 7일 동안 ‘카자흐스탄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 산하 교과서 센터인 <우체브닉>(이하 우체브닉)의 부원장 2명을 비롯하여, 동 센터의 교육 콘텐츠 분야의 선임 연구위원과 수석 전문위원 등 총 4명이 참가하였다.

 

이들은 본원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의 연구원을 비롯한 한국 측 발표자들과 함께 교과서 세미나를 통해서 양국의 교육제도와 교과서 제도, 카자흐스탄의 사회과 교과서 내에 한국 관련 서술 경향 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양국 미래 교육에 대한 전망과 양국의 교육 학술적 협력 방안에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또한 이번 세미나의 카자흐스탄 측의 발표를 통해 카자흐스탄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 관련 내용이 증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우체브닉>의 연수 참가자들은 한국의 문화, 교육, 경제에 대한 강연에 매우 관심을 갖으면서 양국의 문화적 공통점에 공감하며 양국의 협력관계 유지 및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였다. 또한 색다른 관점으로서의 한국경제에 대한 해석 및 접근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한국과 카자흐스탄 간의 경제교류 강화 방안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한국 교육에 대한 강연에서 카자흐스탄 참가자들은 한국 교육 제도에 대한 정보 제공에 매우 감사하며 카자흐스탄의 교육제도와 비교하면서 자국의 교육제도에 있어서 개선할 사항에 대해 매우 진지한 질의와 응답이 이루어졌다.

 

이들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지역인 경주의 문화 유적 답사를 통해 한국의 문화적 우수성과 유구한 역사와 유물들, 카자흐스탄과 한국의 과거 교류 흔적들을 발견해가면서 한국의 자연의 아름다움과 역사를 온몸으로 체험했다. 이와 더불어 한국 제2의 도시인 부산의 지리적 특성과 경제 발전 등을 시찰하고, 특히 한국전쟁의 아픔 기억이 남아있는 감천문화마을 답사를 통해 과거의 아픔과 현재의 아름다움에 대해 진지한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서울역사박물관의 관람을 통해 국제도시로서 발전한 서울과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서울의 아름다움을 이해하였으며, 서울의 고궁과 조계사, 국립민속박물관, 인사동, 명동 등을 견학하며 한국의 전통문화 및 역사 유적을 경험하였다. 특히 한복 체험을 통해 한복의 아름다움을 몸소 느꼈고, 서울 시내의 조계사 답사를 통해 한국 불교의 특징 등을 빠짐없이 체험할 수 있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카자흐스탄의 교과서 전문가들은 방문 기간 내내 모든 일정을 빠짐없이 소화하며 한국문화와 예술, 경제, 사회에 대해 매우 극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향후 교과서를 비롯하여 더욱 광범위한 한국과 카자흐스탄 관계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올해 11월에 개최 예정인 카자흐스탄 현지에의 교과서 세미나에 참석해 줄 것을 강하게 요청하기도 하였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 KSLA(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정보공유포럼 개최
이전글 제91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