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2021년 한국학중앙연구원·러시아교육아카데미 온라인 교과서 세미나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1-10-27 ~ 2021-10-28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21년 10월 27일(수)부터 28일(목)까지 2일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러시아교육아카데미 온라인 교과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에는 작년에 이어 러시아 교육부 산하 러시아교육아카데미의 교육개발전략연구소 유네스코 글로벌 교육위원장인 이바노바 스베틀라나(IVANOVA, Svetlana V.)를 비롯하여 엘키나 이리나(ELKINA, Irina M.) 국제담당 부소장, 프란추조바 올가(FRANCUZOVA, Olga A.) 인문사회연구실 부실장, 오스몰로브프스카야 이리나(OSMOLOVSKAYA, Irina M.) 교육이론 및 교육철학 연구실장, 푸스트일릭 율리야(PUSTYLNIK, Yuliya Yu.) 지젹재산권 관리 연구실장 등 총 5명이 러시아 측 발표자로 참석하였고, 30여 명이 넘는 교육개발전략연구소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참가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COVID-19의 팬데믹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지침에 따라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러시아의 온라인 세미나의 참가자들은 본원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연구원을 비롯한 한국 측 발표자들과 함께 첫째 날은 양국의 비대면 교육에서의 인문주의적 교육에 대한 내용을 논의하였고, 둘째 날은 디지털 교육의 확산으로 인한 양국의 미래 교육의 교수법과 온라인 교육에서의 교육교재에 대한 저작권 문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와 더불어 러시아 측의 교육개발전략연구소는 본원과의 교육 학술적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향후 보다 적극적인 교육 학술적 교류를 증대해 나갈 방안을 마련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미래 아이들을 위한 교육전문가들의 역할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양국 교육관계자들의 노력이 매우 절실하다는 것에도 의견을 같이하였다.


특히, 러시아 교육개발전략연구소 참가자들은 한국의 온라인 교육, 비대면 교육에 따른 한국의 인문주의적 교육과 AI 교육 등에 매우 관심을 갖으면서 양국의 미래 교육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의 개발 전략과 그에 따른 개선 사항들에 대해 매우 깊이 있는 논의를 전개하였으며, 미래 교육에 있어서 인문주의적 교육과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시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문주의적 문제는 어느 한 국가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가 공통으로 공감하고 개선해야 할 문제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였다.


양 기관의 온라인 교과서 세미나에 참가한 러시아교육아카데미 교육개발전략연구소의 교육 전문가들과 한국 측 참가자들은 온라인 교육이 일상화되고 있는 상황과 대면 교육과 비대면 교육의 장단점,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교육의 다변화에 대해 우려와 동시에 그에 대한 인문주의적 대비에 공감하였다. 또한 코로나의 팬데믹 상황이 정리되면 양 국가를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경험과 양국의 미래 교육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를 희망하였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한국학과 K-MOOC의 연계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식
이전글 2021년 장서각 특별전 '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 개관식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