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제88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1-08-19 ~ 2021-08-19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제88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가 2021년 8월 19일(목)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강연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권고로 온라인(ZOOM) 강연으로 진행되었으며, 김부열 교수(서울대학교)가 “Impacts of A.I.-backed Adaptive Learning on Students' Math Performance: Evidence from Vietnam” 주제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이 학생의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베트남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김부열 교수는 개발 경제와 지속가능한 개발을 연구하고 다양한 현장 프로젝트를 진행한 학자로서 이번 강연에서 2019년 베트남 교육훈련부의 협 조 아래 영국 국제개발부(DFID)가 재정 지원하여 실시한 HTHT (High Touch High Tech) 프로토타입 프로젝트를 소개하였다. 새천년개발목표(MDGs)와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에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된 바 이 프로젝트는 양과 질을 충족시킬 수 있는 수준의 교육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김부열 교수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고 경제적으로 큰 실험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하였다. 개인화된 학습을 지원하는 적응형 기술(High Tech)과 연계된 교사 지도의 대화식 요소(High Touch)가 학생의 성취도를 크게 향상시킴을 입증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초기 결과를 검증하고 증거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HTHT 접근법에 대한 대규모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고 마무리 지었다.


강연회에 참석한 주한 공관 외교관 및 관계자들은 강연 후 진행되었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여러 나라의 시각에서 본 현장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강연 내용은 추후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유튜브 채널에 개시될 예정이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 KSLA(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정보공유포럼 개최
이전글 제87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