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2021년 북미권역 온라인 교육협력 프로그램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1-07-07 ~ 2021-07-09
장소 그래비티 서울 판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21년 7월 7일(수)부터 7월 9일(금)까지 ‘북미권역 온라인 교육협력 프로그램’을 개최하였다. 이번 교육협력 프로그램은 한국바로알리기사업의 외연을 확장하여 더욱 많은 해외 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권역별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작년 유럽권역을 시작으로 올해는 북미권역 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조융희 처장의 환영사와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장원석 실장의 본원 및 한국바로알리기사업 소개로 양일간의 교육 세미나가 시작되었으며, “Teaching about Korea in the North American Schools”라는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각각 진행되었다.

 

James Feldman 교사(Lake Shore High School)는 세종대왕과 프리드리히 대왕을 비교, 대조하여 미국 중등학교 역사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 발표하였고, Terence Mitchell 교사는(Dwight School Seoul) 추가로 다룰 수 있는 수업 내용에 대해 덧붙여 설명하고 논의하였다.

 

Jim Pedrech 교사(Holy Cross Catholic Secondary School)와 Rachel Collishaw 협회장은 (Social Studies Network of Canada) 캐나다 교육자들로서 ‘캐나다의 시각’이라는 주제로 한국 모듈 개발과 캐나다 학교에서의 한국 관련 교수법에 대해 발표하였고, 이유경 겸임교수(Boise State University)가 토론자로 참여하여 미국, 캐나다 내 한국 관련 수업 현황과 의의, 한국 관련 수업을 위한 주제 등을 중심으로 활발한 토론을 이끌었다.

 

Claire Walter 교사(Wolcott College Prep)는 미국 고등학교 영어 수업에서 이문열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활용하여 한국의 사회, 정치, 경제, 종교 및 군사적 맥락을 파악하는 수업 방안에 대해, Marcy Tanter 박사는 광주 민주화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 역사 및 한미관계에 대해 발표하였다. Michael Seth 교수(James Madison University)는 두 발표에 대해 토론자로 참석하여 한국 현대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박병국 교수(Lorain College)는 아시아 문학 및 탈식민주의 세계문학 속 한국 문학을 주제로 활발한 활동을 펼친 저명한 한국문학 번역가 및 번역 작품에 대해 소개하였고, 해당 발표에 대해 Steve Danzis 학습 경험 디자이너(Houghton Mifflin Harcourt)는 미국 고등학교 교과서 내 한국 문학 수록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김다희 연구원은 북미 수업에서의 한국 관련 내용 확대 방안을 주제로 미국, 캐나다의 주별 교육과정을 토대로 한국 관련 내용이 수록될 수 있는 주제들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한국 관련 수업 자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였다.

 

프로그램의 마지막 일정으로 한국 관련 강연이 구성되었으며, 이진희 교수(Eastern Illinois University)의 북미권역 수업 현장에서의 역사 교육 및 한양대학교 권현석 박사의 케이팝 역사에 대한 강연을 통하여 한국의 역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북미권역의 한국 관련 수업 현황, 교수학습 자료, 주별 교육과정 등을 파악하고, 한국 관련 수업 확대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더불어 미국, 캐나다 교육 전문가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향후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 개선, 증‧신설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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