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89-교육윤리-2
연구과제명
  • 국문 : 교육의 평등이념과 교육과정 구성
  • 영문 :
연구책임자 안귀덕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9-07-01 ~ 1990-02-28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목적
"참교육"을 주장하는 교사들은 현재의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많은 비판을 하고 있어 학교 교육의 방향에 갈등을 빗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중등학교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인간화 교육과 교육의 평등 원칙에 따라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방법이다.


연구배경

1. 민중교육과 관련된 자료
2. "참교육"에 관련된 각종 지침서
3. 교육의 인간화에 관련된 이론서적.
4. 급진적 교육 개혁 이론서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내용

1.교육의 평등이념과 교육과정
2. 교육의 내용과 인간화 교육
3. 교육의 개념과 평등이념
4. 교육과정과 교육의 평등.


연구방법

이 연구는 주로 문헌연구의 개념을 통해서 추진된다. 기존의 각종 현행 교육에 대한 비판적 글을 분석하고 이들 주장이 정당화될 수 있는지 그리고 개선의 방향은 어떠해야하는지를 모색하게 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