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89-교육윤리-9
연구과제명
  • 국문 : 조선조 청소년윤리서에 나타난 일의 의미분석
  • 영문 :
연구책임자 박동준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9-01-02 ~ 1989-12-15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목적
조선조 청소년 윤리서에 나타난 일에 대한 가치분석을 통하여 전통적인 사회적 가치가 인간의 삶의문제와 어떻게 관련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이 전통적 가치가 현대 산업사회를 이룩하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었고, 현대 산업사회의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라는 가능성 탐색

연구배경
한국의 산업화에 기여한 전통적 가치관과 현재 일어나고 있는 노사간의 문제를 풀어나감에 있어 기여할 수 있는 가치관을 탐색하기 위하여 조선조 청소년 윤리 교육의 기본서라 할 수 있는 『동몽선습』(童蒙先習), 『계몽편』(啓蒙篇), 『명심보감』(明心寶鑑), 『소학』(小學) 등의 자료 활용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내용
Ⅰ. 문제제기
Ⅱ. 일에 대한 유가철학의 가치관
Ⅲ. 조선조 청소년 윤리서의 가치 분석
Ⅳ. 결론


연구방법

문헌연구로서 조선조 청소년 윤리교육의 기본서들을 수집하여 일의 의미와 관련 있는 내용을 분석함.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