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89-교육윤리-6
연구과제명
국문 : 한국 근대교육사료집 예비연구
영문 :
연구책임자
정순우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9-06-01 ~ 1989-12-15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목적
한국근대교육사의 체계화를 위해서는 지금까지 미발표·미정리된 자료의 수집이 일차적으로 요구된다. 분산되어 있는 근대교육 사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은 곧 근대교육사 연구의 부분성을 극복하는 적극적 대안이 될 것이다. 금년도에는 차년도부터 본격화될 동 사업의 집필지침·범례작성 등의 타당성 검토가 이루어질 것이다.
연구배경
- 각 시대별 신문·잡지 등의 교육관련 기사 및 논저
- 개인 문집·저서
- 공문서, 법령, 학교설립 관련자료
- 각 시대, 시기별 교과과정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내용
1) 원 사료의 발굴 및 체계화
2) 해제 및 주석작업을 위한 범례작성
3) 관련 항목에 대한 기존연구업적 정리 및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