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9-교육윤리-1
연구과제명
  • 국문 : 핵가족화 사회의 가정교육 (제1차년도 예비연구)
  • 영문 :
연구책임자 홍웅선
공동연구자
  • 최기영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연구기간 1989-05-01 ~ 1990-04-30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목적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핵 가족화 경향에 비추어 본 가정교육의 변천되는 양상의 문제점을 조사분석해 보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핵가족 사회의 특성과 비교 연구를 통해 바람직한 한국인을 기르는데 기초가 될 수 있는 가정교육의 방향제시와 교육 이념 및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본적인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 연구의 제 1차년도 예비연구임.
제 2차년도 연구: 실태조사, 결과 분석


연구배경

가족형태의 변화와 관련하여 가정교육의 문제, 청소년 문제들을 다룬 연구와 전통사회의 자녀양육 및 교육사상을 다룬 연구들이 행해졌으나 인성형성의 기본적 장인 가정의 핵가족화 경향이 가정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층적 연구는 그리 활발하지 못하다. 관련연구는 다음과 같다.
김인회 외 4인(1983), 한국의 전통교육사상, 서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달석(1977), "핵가족화에 따른 청소년 비행의 분석", 조선대종합논문집
이영하, 임경주(1984), "현대가족에 있어서의 자녀사회화문제", 공부사범대학논문집
유안진(1986), 한국의 전통 육아방식,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내용

Ⅰ. 핵가족화 사회
  1. 한국의 핵가족화 경향
    ㄱ. 전통사회의 가족제도와 핵가족화 사회의 성격
    ㄴ. 확대가족사회와 핵가족사회간의 비교

Ⅱ. 가정교육
  1. 전통사회의 가정교육
    ㄱ. 전통사회의 생활철학과 자녀관
    ㄴ. 전통사회의 자녀양육과 자녀에 대한 기대
  2. 핵가족화 사회의 가정교육의 문제

 

연구방법

문헌연구
- 연구내용Ⅰ-1, Ⅱ-1,2와 관련하여 도서, 연구논문, 신문잡지 등의 정기 간행을 내용 연구
면접조사 연구
- 인구내용 Ⅱ-2조사를 위한 면접조사연구
- 면접조사연구 방법
  ·면접조사내용: 핵가족제도의 자녀교육 문제에 대한 노인들의 인식조사
  ·면접대상: 도시, 농촌지역의 노인(각 50명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