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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90-교육윤리-4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인의 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연구
  • 영문 :
연구책임자 오만석
공동연구자
  • 김영진 / 인하대학교 / 부교수
  • 김안중 / 서울대학교 / 부교수
  • 방영준 / 성신여자대학교 / 부교수
  • 이서행 / 본원 / 부교수
  • 도성달 / 본원 / 연구원
연구기간 1990-01-01 ~ 1990-11-30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본 연구는 현대 한국인의 윤리의식 및 한국 사회의 윤리적 갈등 상황에 대한 진단 연구와 국가 정책·제도 및 사회 환경이 국민의 윤리의식 변화에 미치는 인과관계 및 변화 메커니즘 분석을 통해, 윤리의식 제로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방안 수립을 위한 종합연구임.

 

연구 배경 및 자료

 

 현재 한국 사회는 급소한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극심한 가치관·윤리적 갈등과 혼란을 겪고 있으나, 이에 대한 심층적 진단 연구와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윤리의식 정립을 위한 실권 윤리(working ethics)에 대한 연구가 극히 미흡한 상태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청됨.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 연구 대상 : 12개 지역, 10,500명

 · 조사 연구 : 

  -조사 방법 : 설문지 조사 및 면접조사 병행

  -표집방법 : 변인별에 따른 제한표집방법

 · 문헌 연구

 

연구 내용

 

 · 한국인의 윤리의식 종합 진단

  -도덕적 가치관의 이중성, 인간성의 문화

 · 합리적 권위 질서, 사회적 용덕심, 경쟁 윤리 등

 · 사회환경, 정책, 제도와 국민의 윤리의식 변화 간의 인과관계 분석

  -규범·문화적 요인, 정치·경제적 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 교육정책적 요인

 · 진단 연구를 통한 정책 프로그램 개발

  -기본 전략, 의식개혁차원, 제도·사회환경 개선 차원, 교육정책 차원, 연구 지원 차원 등의 관점에 관해서 정책적 방안 수립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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