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90-교육윤리-2
연구과제명
  • 국문 : 현대 한국교육의 주요쟁점과 90년대 교육의 방향
  • 영문 :
연구책임자 안귀덕
공동연구자
  • 오만석 / 본원 / 조교수
  • 한명희 / 동국대학교 / 교수
  • 김신일 / 서울대학교 / 교수
  • 곽병선 / 교육개발원 / 연구위원
연구기간 1990-01-01 ~ 1990-11-30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이 연구는 현대, 특히 80년대 한국 교육의 주요 쟁점들을 (1) 교육 이념논쟁, (2) 교육정책 논쟁, (3) 교육과정 논쟁, (4) 교직 논쟁 등으로 나누어 교육학적 차원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90년대 한국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이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및 자료

 

 80년대 우리 교육은 현대 교육의 최대 위기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시각과 주장들의 심각한 대립과 갈등의 양상을 보여왔으며, 80년대 후반의 참교육과 전교조 파동 등은 국가적 차원에서 커다란 정치적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다. 이를 한국 교육의 진정한 발전의 계기로 만들기 위하여서는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학문적 검토와 미래를 위한 대안 탐색·노력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문헌 연구 및 워크숍

 

연구 내용

 

 1. 서론

 2. 현대 한국 교육의 이념적 갈등과 과제

 3. 80년대 한국 교육정책의 주요 쟁점

 4. 현대 한국의 교육과정 논쟁 탐구

 5. 80년대 한국의 교직 논쟁 분석

 6. 90년대 한국 교육의 진로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