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91-교육윤리-7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 현대교육에 영향을 미친 서양교육사조에 대한 비판적 연구(Ⅰ)
  • 영문 :
연구책임자 이길상
공동연구자
  • 한준상 / 연세대학교 / 부교수
연구기간 1991-01-01 ~ 1991-12-15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해방이후 우리나라 교육이론과 실제에 영향을 미쳐 온 주요한 서양의 교육이론이나 사상들을 비판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주체적인 교육이념 및 제도 정립의 학적 기초를 제공. 

 

연구 배경 및 자료

 

 서양 교육사조에 대한 비판이 필요함.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문헌 연구

 

연구 내용

 

  1.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

  2. Human-Capital Theory (인간자본이론)에 대한 비판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