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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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91-교육윤리-3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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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서행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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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92-06-14 ~ 1992-12-15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현재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도시화 및 사회 변화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 등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심각한 탈도덕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도덕·윤리 교육은 입시 교육의 뒷전에 밀려 이러한 위기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한국 사회의 탈도덕화 현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도덕성의 확립을 위한 교육 방안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및 자료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도덕적 위기 상황에 대한 지적과 우려는 비교적 많이 제기되어 왔으나, 이에 대한 심층적 분석 및 교육적 대처방안에 대한 종합적 연구는 미흡한 상태이다. 이 연구에서는 그동안의 관련된 연구 및 제안들을 비판적으로 분석·종합하고 이를 토대로 도덕성 함양을 위한 획기적 교육 방안을 탐색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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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문헌 연구 및 워크숍
연구 내용
이 연구는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는 현대 한국 사회의 탈도덕화 현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부분, 둘째는 우리나라의 도덕·윤리 교육 현황과 문제를 외국의 도덕재무장을 위한 노력에 비추어 검토하는 내용, 셋째는 도덕 교육의 새 방향으로서의 도덕적 인격형성을 위한 교육의 방안을 탐색하는 내용, 넷째는 도덕적 행위의 실천을 위한 도덕 교육 방법을 탐색하는 내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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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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