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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91-교육윤리-3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인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교육방안 연구
  • 영문 :
연구책임자 이서행
공동연구자
  • 안귀덕 / 본원 / 교수
  • 오만석 / 본원 / 조교수
  • 방영준 / 성신여자대학교 / 부교수
  • 도성달 / 본원 / 연구원
연구기간 1992-06-14 ~ 1992-12-15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현재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도시화 및 사회 변화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 등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심각한 탈도덕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도덕·윤리 교육은 입시 교육의 뒷전에 밀려 이러한 위기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한국 사회의 탈도덕화 현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도덕성의 확립을 위한 교육 방안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및 자료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도덕적 위기 상황에 대한 지적과 우려는 비교적 많이 제기되어 왔으나, 이에 대한 심층적 분석 및 교육적 대처방안에 대한 종합적 연구는 미흡한 상태이다. 이 연구에서는 그동안의 관련된 연구 및 제안들을 비판적으로 분석·종합하고 이를 토대로 도덕성 함양을 위한 획기적 교육 방안을 탐색할 것이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문헌 연구 및 워크숍

 

연구 내용

 

 이 연구는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는 현대 한국 사회의 탈도덕화 현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부분, 둘째는 우리나라의 도덕·윤리 교육 현황과 문제를 외국의 도덕재무장을 위한 노력에 비추어 검토하는 내용, 셋째는 도덕 교육의 새 방향으로서의 도덕적 인격형성을 위한 교육의 방안을 탐색하는 내용, 넷째는 도덕적 행위의 실천을 위한 도덕 교육 방법을 탐색하는 내용이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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