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중점연구/연구교육연계
과제코드 AKSR2019-RE05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 유학 원전 영문 번역 및 웹자료 개발
  • 영문 : English Translation of Korean Confucianism Texts and Developing On-line Materials for College Students in English-speaking Countries
연구책임자 신정수
공동연구자
  • / / / / /
연구기간 2019-01-01 ~ 2019-06-30 연구형태 연구교육연계
연구목적 및 배경

본 사업은 2019년 제1학기 한국학대학원 글로벌한국학부 고전번역학과에 개설된 일반전공과목 인문고전번역세미나 II’와 연계된 연구과제 사업으로, 조선시대 유학 관련 자료를 영역하고, 주석 및 해제 작업과 peer review를 통해 수강생들의 고전 번역 능력을 향상시키며 아울러, 동아시아적 맥락에서 한국 유학을 주제별로 선별하여 영미권 대학 강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컨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및 내용

 

효과적이고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해 한국 유학사상을 주제별로 접근 매시간 각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강의와 토론을 영어로 진행하였다(: 한국유학과 우주론), 또한 유학 사상이 중국에서 시작되어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의 철학으로 자리 잡은 바. 이를 고려하여 한국 유학을 중심 주제로 삼되, 배경 및 쟁점과 관련해서는 중국 혹은 일본의 사례를 참고함으로써 학생들이 한국 유학을 넘어 동아시아적 안목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으로 매 수업의 전반부에서는 한국의 유교를 주제별로 구분하여 영어로 진행하고, 후반부에서는 강의 내용에 대한 질문과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이와 함께 유학 원전번역 및 해제 작업 그리고 비평을 진행하였다. 원전으로는 율곡 이이의 저작을 선정하였는데, 이이의 저작은 퇴계 이황의 저작에 비하여 거의 번역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율곡은 퇴계와 함께 한국유학의 대표적인 학자로서 聖學輯要, 擊蒙要訣, 東湖問答, 醇言, 인심도심설, 천도책등 중요한 저작을 많이 남겼으며 이 가운데 본 연구과제에서는 율곡의 핵심 저작이며 학문의 목표와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한 擊蒙要訣을 선정해 번역하였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1) 유학주제별 강의안

-Sample Syllabus: Neo-Confucianism in Korea

01. The Romanization of Korean: the McCune-Reischauer System

02. Taegukgi, National Flag of Korea

03. Concept of Love and Humanity as Shown through (ren) in Confucianism

     04. The Four-Seven Debate in Joseon Dynasty

     05. Education in Neo-Confucianism

     06. Women in Neo-Confucianism

     07. Korean Gardens: Traditions and Contexts

08. Education and Women According to Neo-Confucianism: the Image of the Wise Mother, Neo-Confucianism in Modern Korea

     09. Confucianism and Democracy in Modern Politics

     10. Science Technology during Joseon Dynasty: Cosmology

     11. Winterscape: by Kim Chŏnghŭi (Penname Ch’usa)

     12. Heterodoxy vs. Orthodoxy/Ghosts and Spirits

     13. Students Feedback

 

2) 유학주제별 토론 자료

 

3) 격몽요결 영어 번역 및 해제

 

연구결과

 

유학 주제별 강의안: 영미권 대학의 강의교재로 활용될 것을 고려하여 영어 자료 중심으로 주제를 분류하고 매주 각 주제별 강의안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종합해 학기말 한국유학 개론서 형식의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책임자는 예일대학 종교학과에서 2019년 가을학기에 “Neo-Confucianism in Korea”를 개설하여 강의할 예정이다.

 

유학 주제별 토론 자료: 강의안을 바탕으로 각 주제별 핵심쟁점을 토론하였으며(: 우주론/인성론, ), 토론과정에서 나온 의문점과 쟁점을 반영한 자료가 도출되었다.

 

한국 고전 영문 번역자 양성: 한문 원전을 정확히 이해하고 직역과 의역을 적절히 활용하는 번역 훈련을 통해 학생들이 고전 분야의 전문 번역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참고문헌

Bibliography

Angle Stephen C., Tiwald, Justin. 2017. Neo-Confucianism: A Philosophical Introduction. . Cambridge: Polity Press.

Bell, Daniel A. 2008. China's New Confucianism: Politics and Everyday Life in a Changing Society.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Chan, Mitchell. Communism with Chinese characteristics: Confucius and China’s future. [cited February 16 2018]. Available from PENN POLITICAL REVIEW.

Chang, Wonsuk, and Leah Kalmanson, eds. 2010. Confucianism in Context.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Choi, Wan Gee. 2006. The Traditional Education of Korea. Trans. Jean Young Lee.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Choi, Youngjin. 2010. Confucianism in Context, eds. Wonsuk Chang, Leah Kalmans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Suny.

Chua, Amy. 2011. Battle Hymn of the Tiger Mother. Bloomsbury: Bloomsbury Publishing plc.

Chung, Edward Y. J. 2015. Korean Confucianism: Tradition and Modernity. The Understanding Korea Series (UKS); 3rded. The Center for International Affairs of AKS. Seongnam: Academy of Korean Studies Press.

Chung, Edward Y. J. 1995. The Korean neo-Confucianism of Yi T’oegye and Yi Yulgok.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Chung, Edward Y. J. 2015. Korean Confucianism: Tradition and Modernity, ed. The Center for International Affairs of AKS. Seongnam: The Academy of Korean Studies Press.

De Bary, William Theodore, and John W. Chaffee, eds. 1989. Neo-Confucian Education: The Formative Stage.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Deuchler, Martina. 1992. The Confucian Transformation of Korea. A study of Society and Ideology.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Deuchler, Martina, Helen Rose Tieszen, and others. 1977. Virtues in Conflict: Tradition and the Korean Woman Today, ed. Sandra Mattielli. Seoul: Samhwa (for the Royal Asiatic Society, Korea Branch).

Dorothy, Ko, Kim JaHyun, and Piggott Joan R. 2003. Women and Confucian Cultures in Premodern China, Korea, and Japa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Gardner, Daniel K. 1990. Learning to be a Sage: Selections from the Conversations of Master Chu, Arranged Topically. Berkeley and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Haboush, JaHyun Kim, and Martina Deuchler, eds. 1999. Culture and the State in late Chosŏn Korea. Cambridge; Massachusetts; London: the Harvard University Asia Center.

Henderson, John B. 1948. The Development and Decline of Chinese Cosmology. .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Heo, Kyun. 2005. Gardens of Korea: Harmony with Intellect and Nature. London: Saffron.

———. 2005. Gardens of Korea: Harmony with Intellect and Nature. Trans. Donald Baker. London: Saffron.

Ji, Cheng. 2012. The Craft of Gardens. Trans. Alison Hardie. New York: Better Link Press.

Jiang, Qing. 2013. The Way of the Humane Authority. The Way Ahead for China’s Political Future: The Theoretical Basis for Confucian Constitutionalism and a Tricameral Parliament. In A Confucian Constitutional Order: How China’s Ancient Past can Shape its Political Future. eds. Daniel A. Bell, Ruiping Fan, 27-43Princeton University Press.

Kalton, Michael. 1988. To become a Sage: The Ten Diagrams on Sage Learning.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 1979. Korean Ideas and Values. Philip jaisohn memorial paper; 7. Elkins Park: Philip Jaisohn Memorial Foundation.

Kalton, Michael C. 1994. The Four-Seven Debate: An Annotated Translation of the Most Famous Controversy in Korean Neo-Confucian Thought. Albany: SUNY Press.

———. 1988. To become a Sage: The Ten Diagrams on Sage Learning.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Ko, Dorothy, JaHyun Haboush Kim, and Joan R. Piggott. 2003. Women and Confucian Cultures in Premodern China, Korea, and Japan, eds. Dorothy Ko, JaHyun Haboush Kim and Joan R. Piggott.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Lee, Haesung. 2016. Neo-Confucianism of Joseon dynasty: Its theoretical foundation and main issues. Asian Studies 4 (1): 165-94.

Lee, Jeong-Kyu. 2001. Korean higher education: A Confucian perspective. Seoul: Jimoondang International.

Lee, Kibaik. 1984. A new history of Korea. Trans. Edward W. Wagner and Edward J. Shultz. Seoul: Ilchokak.

Lee, Ming-huei. 2013. Confucianism, Kant, and Virtue Ethics. In Virtue ethics and Confucianism. eds. Stephen Angle, Michael Slote, 47-55Routledge.

———. 2010. Confucian traditions in East Asia: Their destinies and prospects. Oriens Extremus 49: 237-47.

Lee, Peter H., ed. 1993. Sourcebook of Korean civilization. Vol. 2 vol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Park, Seong-rae. 2004. Wertern science and silhak scholars. In Korean history: Discovery of its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s. ed.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Vol. 5 vols, 327-361. Seoul: Hollym Corporation.

Smith, Warren W. 2003. 16th Century Seowon: The Rise of Private Neo-Confucian Education in Korea: The Way and the Wherefore. Suwon: Kyonggi University Press.

Takei, Jiro, and Marc P. Keane. 2008. Sakuteiki: Visions of the Japanese Garden. Singapore: Tuttle Publishing.

Tang, Siufu. 2016. Self-realization through Confucian Learning: A Contemporary Reconstruction of Xunzi's Ethics.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Tu, Wei-ming. 1996. Confucian Traditions in East Asian Modernity: Moral Education and Economic Culture in Japan and the Four Mini-Dragons. Cambridge, Mass.; London, England: Harvard University Press.

Tucker, Mary Evelyn, and John H. Berthrong. 1998. Confucianism and Ecology.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1998. Confucianism and Ecology: The Interrelation of Heaven, Earth, and Humans. Religions of the world and ecology. eds. Mary Evelyn Tucker, John H. Berthrong. Cambridge, Mass.: Distributed by Harvard University Press for the Harvard University Center for the Study of World Religions.

Yang, Choon, and George Won. 1976. Parental Encouragement and College Plans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Occasional papers of the center for Korean studies; 1. Honolulu: Center for Korean Studies, Univ. of Hawaii.

Zhang, Qiong. 2015. Making the New World Their Own: Chinese Encounters with Jesuit Science in the Age of Discovery. Scientific and learned cultures and their institutions, ed. M. Feingold. Leiden: Koninklijke Brill nv.

 

Online Sources

Calonge, David S. South Korean education ranks high, but it’s the kids who pay in The Conversation [database online]. Australia, 2015Available from http://theconversation.com/south-korean-education-ranks-high-but-its-the-kids-who-pay-34430.

Caranti, Luigi. Kant’s theory of human rights. 2014 [cited 17 June 2014]. Available from http://www.kant-online.ru/en/?p=424.

Chua, Brenice. Ren. 2015Available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oTwN7QxlKao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2012. 'Chensang yeolcha bunya jido' plainshpere chart culminates astronomical science of joseon. Korean Heritage 5, (1), http://www.cha.go.kr/eng_webzine/2012/spring/page/session02.html.

———. Folding screen of sinbeop cheonmundo. [cited 06. 01 2019]. Available from http://english.cha.go.kr/chaen/search/selectGeneralSearchDetail.do?sCcebKdcd=12&ccebAsno=08480000&sCcebCtcd=33

Duncan, John. Confucianism, ritual, and society in Joseon dynasty Korea by John Duncan, director for Korean studies (UCLA) in Asian Art Museum [database online]. Seoul, 2013Available from https://youtu.be/KTUMwXrtzWA

Longenecker, Michael. Han feizi: Political philosophy. 2018 Available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m8jrrIiZHT4.

———. Mozi: Political philosophy. 2018 Available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UAOWbiCYjDw.

Moon, Jung-yang. 2006. Re-thinking “Independence”of science and technology during king Sejong’s reign.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9, (3), https://www.aks.ac.kr/common/download.do?file_no=12754.

Sorenson, Clark W. The value and meaning of the Korean family. in Asia Society [database online]. New York, Available from https://asiasociety.org/education/value-and-meaning-korean-family

Walker, Matthew. PHILOSOPHY - ancient: Mengzi (Mencius) on human nature. in Wireless Philosophy [database online]. 2014Available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qvmxbDomk90.

Wong, David. PHILOSOPHY - ancient: Xunzi on human nature. in Wireless Philosophy [database online]. 2015Available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hEgLzTtQj7I

 

 

 

 

 

초록 요약

초록 요약: 전체 연구결과 요약(초록), 세부과제별 요약( )으로 구성
전체 연구결과 요약(초록)

1. 연구 배경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한국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금까지 다양한 관련 교재가 영어로 편찬되고 연구 활동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는 여전히 한국어 분야에 집중되어 있으며, 한국을 보다 깊이 공부하려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한국학 영문교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현재 영문으로 출판된 한국유학 관련 개론서들은 중요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긴 하지만 한국 유학을 모르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강의에 바로 활용하기에는 전반적으로 난해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좀 더 쉽게 풀이한 개요 및 해설이 포함된 교재가 절실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한국사상사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유학과 유교에 대한 온라인 자료 개발을 기획하게 되었다.

 

2. 구체적인 연구 성과

매 수업 전반부에서는 한국의 유교를 주제별로 구분하여 영어로 진행하고, 후반부에서는 강의 내용에 대한 질문과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이와 함께 유학 원전번역 및 해제 작업 그리고 비평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성과는 다음과 같다.

 

유학 주제별 강의안: 영미권 대학의 강의교재로 활용될 것을 고려하여 영어 자료 중심으로 주제를 분류하고 매주 각 주제별 강의안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종합해 학기말 한국유학 개론서 형식의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개론서의 성격에 맞게 보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주제를 선별하여 풍부한 도상자료와 관련 참고문헌을 첨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책임자는 예일대학 종교학과에서 2019년 가을학기에 “Neo-Confucianism in Korea”를 개설하여 강의할 예정이다.

 

유학 주제별 토론 자료: 강의안을 바탕으로 각 주제별 핵심쟁점을 토론하였으며(: 우주론/인성론, 사단칠정, 교육, 정치, 유학과 자연 등), 토론과정에서 나온 의문점과 쟁점을 반영한 자료가 도출되었다.

 

원전자료의 역주 및 해제: ????격몽요결????을 역주하였고 해제를 첨부하였으며 peer review를 통해 유학원전과 관련된 번역 전략, 용어 선택 등 번역 전반에 관한 문제점들을 논의하였다.

 

 

3. 연구 성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 수업 교재로서의 웹컨텐츠

본 연구결과물은 영미권 대학 수업의 교재 개발을 목표로 진행하였지만 해외 학생들뿐만 아니라 본원 한국학대학원의 외국인 학생들에게도 유용한 수업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2) 연구 자료로서의 영문 번역

한국학 전공자는 유학 원전 번역물을 통해 번역뿐만 아니라 원문, 주석, 해제 등 종합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보다 심도 있고 입체적으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3) 인력양성 방안: 한문을 영어로 번역하는 학술 번역 전문가 양성

본 과제에 참여한 학생들은 한문 원전을 정확히 이해하고 직역과 의역을 적절히 활용하는 번역 훈련을 통해 고전 분야의 전문 번역가로 성장할 것이다. 한문 전문번역가의 양성이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는 없겠지만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훈련을 통해 효과적인 번역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세부과제별 요약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