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91-교육윤리-5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 전통윤리 교범자료의 개발
  • 영문 :
연구책임자 허창무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91-01-01 ~ 1991-12-31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전통윤리교육의 실상은 학교 또는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만한 교재가 전무한 실정이라 교육 일선에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본 교범자료를 개발하려 함. 

 

 

연구 배경 및 자료

 

 우리나라에서 수백년동안 윤리 교재로 활용해 왔던 모든 자료 중에서 오늘의 실정에 맞는 내용을 발췌하여 편저 형식으로 재편집하며, 여기에 해석과 주해를 첨가하여 초등학교 교사라면 누구나 보고 가르칠 수 있게 함.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문헌연구

 

 

연구 내용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 용으로 연차적으로 개발하되, 제 1차 년도는 전년도 본인의 과제인 「전통윤리교재의 해제」와 함께 초등학교용 교재를 개발하려 함.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