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 ||
---|---|---|---|
과제코드 | 1991-교육윤리-5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허창무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91-01-01 ~ 1991-12-31 | 연구형태 | 단독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전통윤리교육의 실상은 학교 또는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만한 교재가 전무한 실정이라 교육 일선에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본 교범자료를 개발하려 함.
연구 배경 및 자료
우리나라에서 수백년동안 윤리 교재로 활용해 왔던 모든 자료 중에서 오늘의 실정에 맞는 내용을 발췌하여 편저 형식으로 재편집하며, 여기에 해석과 주해를 첨가하여 초등학교 교사라면 누구나 보고 가르칠 수 있게 함.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문헌연구
연구 내용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 용으로 연차적으로 개발하되, 제 1차 년도는 전년도 본인의 과제인 「전통윤리교재의 해제」와 함께 초등학교용 교재를 개발하려 함.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