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93-교육윤리-5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안귀덕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93-01-01 ~ 1994-12-15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해방 이후 한국 교원 양성 제도와 체제는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특히 초등 교원 양성 변천 과정사에 대한 정리가 되어 있지 않아 이를 연대별로 그 특징을 체계적으로 밝혀보고자 함.
연구 배경 및 자료
초등교원 양성 제도에 관한 사적 자료의 수집 정리를 통하여 "초등교원 교육사"라는 한 권의 책을 발간하고자 함.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문헌연구와 전문가 협의
연구 내용
1. 미군정기의 초등 교원양성(1945-1948) 2. 정부 수립 후 사범학교 교원양성(1948-1950말), 사범학교 현황(목표 교육과정, 운영 현황, 부설 교원양성기관 운영 현황 포함) 3. 교육대학 제도와 교원양성(1960년대)(제도 교육 과정 운영 현황, 임시 초등 교원양성소) 4. 1970-80년대의 초등교원양성제도와 운영현황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001. <1940년대 후반기의 초등교원 양성>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