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93-교육윤리-4
연구과제명
  • 국문 : 근대 한국교육 형성
  • 영문 :
연구책임자 이길상
공동연구자
  • 오만석 / 본원 / 부교수
  • 이해명 / 단국대학교 / 교수
  • 정순우 / 본원 / 조교수
연구기간 1993-01-01 ~ 1993-12-15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우리의 전통교육이 해체되고 근대적 교육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나타나는 제 특성을 규명하고자 함.

 

 

연구 배경 및 자료

 

 개화기 교육관계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검토, 분석한다. 신문, 잡지, 개인문집, 선교사 기록, 외교문서 등 이 분야에 관한 기존 국내 연구물과 함께 다른 나라의 교육 근대화 과정을 보여주는 연구물들을 활용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문헌연구

 

 

연구 내용

 

 1. 서구 교육사상의 유입과 이에 대한 반응

 2. 교육 정책

 3. 교육 운동

 4. 교육 과정 등을 살펴본다. 특히 유사한 역사적 변화를 경험한 민족의 교육 근대화 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 그대화의 특징을 찾아 본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해방직후 교육민주화 운동과 국가권력 
 - 구조중신 교육과정 이론과 한국교육 
 - 국가정책이 공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