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92-교육윤리-2
연구과제명
  • 국문 : 현대 교육이론의 한국적 조명(Ⅱ)
  • 영문 :
연구책임자 오만석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92-01-01 ~ 1993-05-24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현대 우리나라는 과열 입시경쟁으로 인한 입시 위주의 교육, 평가 위주의 교육, 단편적 지식 중심의 교육으로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크게 저해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현대의 교육 이론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이들이 한국 교육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2000년대 한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시사하는 바를 탐색하고자하는 "현대 교육 이론의 한국적 조명"의 2차년도 시도로서, 인간주의 교육 이론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이 이론이 한국 교육 개선에 시사하는 바를 논한다. 

 

연구 배경

 197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종래의 교육학에 대한 본질적인 의문과 함께 여러 입장에서 교육학의 획기적 재구성을 시도해 왔으나,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이들 노력에 대한 종합적 정리 및 검토가 미흡하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문헌연구 및 워크샵

 

연구 내용

 이 연구에서는 19세기 후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육을 지배해 온 기능주의 및 실증주의적 교육 이론을 반성적으로 검토하고 20세기 중반부터 제안되어온 인간주의 교육 이론, 사회비판적 교육 이론, 해석학적 교육 이론, 후기 근대주의적 교육이론을 중심으로 이들이 한국 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의 개선에 시사하는 바를 탐색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2차년도 연구에서는 "인간주의 교육 이론과 학교교육"에 초점을 둔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