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94-교육윤리-7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도성달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94-05-01 ~ 1994-10-31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의 윤리문제를 규범윤리의 보편적 원리의 관점에서 진단하고 이를 기초로 공동체 윤리의 실천적 과제를 성찰함으로써 규범윤리의 이론과 도덕적 실천을 관계지우려는 것임. - 도덕적 행동이 개인의 도덕판단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본다면, "도덕적 관점", 도덕의 보편적 원리를 인식하는 일이 우선이고, 이러한 원리를 실제생활(공동체 생활)에서 구체적 도덕규칙으로 어떻게 적용·실천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공동체 윤리의 과제임.
연구 배경 - 한국사회의 도덕문제가 궁극적으로 행동, 곧 도덕적 실천의 문제이지만, 오늘날의 윤리상황을 진단하는 방식이 경험적 사실에 의한 지나친 단순화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음. - 도덕평가는 경험적 자료, 도덕규범자체의 평가, 정치적·사회적 제도의 평가라는 세가지 관점에서 측정되어야만 하는 바, 본 연구는 특히 도덕규범 즉, 도덕의 원리와 행위규칙에 대한 인식의 태도가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전제에서 도덕의 보편적 원리 정립을 위한 윤리학의 이론적 논리를 추출하고, 이 원리에 기초하여 각 생활영역별(가정공동체, 직장공동체, 사회공동체)로 실천윤리 방안을 탐색하려는 것임.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 문헌연구 - 세미나 발표 및 토론
연구 내용 - 도덕적 삶의 이상과 원리(도성달) - 가정공동체와 가족윤리(이서행) - 직장공동체와 직업윤리(박동준) - 사회공동체와 시민윤리(진교훈) - 공동체 윤리 실천을 위한 도덕교육의 과제(유병렬)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우리는 도덕적인가(도성달) - 가정공동체와 가족윤리(이서행) - 직장공동체와 직업윤리(박동준) - 사회공동체와 시민윤리(진교훈) - 아동들의 공동체 윤리의식과 학교 도덕교육의 과제(유병렬)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