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99-개인과제-16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에서의 학교 환경과 교육의 평등권
  • 영문 : -
연구책임자 안귀덕
공동연구자
  • - / - / -
연구기간 1999-08-01 ~ 1999-12-31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목적
   학교환경의 문제는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기본 조건이면서 동시에 교육기회의 평등 실현이란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학교환경 중 물리적 환경 이외에 심리적 환경이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심리적 환경의 구성도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환경과 교육의 평등권 실현과의 관련성을 밝히는 동시에 한국의 학교환경의 문제점을 분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연구배경
   학교의 시설은 비교적 도시 학교와 농어촌 학교 간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지만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의 특성은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차이들은 그 학교의 심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건이 되는데 특히 교육제도와 정책상의 문제가 학교환경의 구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방법
   이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조사 방법을 동원하여 수행된다. 기존의 학교의 심리사회적 환경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의 형성과의 관련성 연구를 종합 분석은 문헌연구를 통하여 전개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심리적 환경의 영향성에 관한 가설적 모형을 개발하려 한다. 그리고 가능하면 심리적 환경이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가설적 모형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몇 개의 학교를 중심으로 구체적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내용
   이 연구는 학교환경을 심리사회적 관점에서 취급하되 그것과 학생의 교육평등권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이론적 탐색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세분할 수 있다.
   1. 학교환경의 심리적 환경이 갖는 교육적 의미
   2. 심리적 환경과 학생의 정의적 특성의 성장과의 관계
   3. 한국학교의 심리적 환경 구성 노력에 대한 역사적 고찰
   4. 요약 및 결론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I. 서론

 

II. 교육형평의 개념
   1. 평등(equality)과 형평(equity)
   2. 교육기회와 형평
   3. 교육기회와 개인의 특성
   4. 교육형평 평가모형

 

III. 접근(교육조건)과 형평
   1. 교육제도와 정책
   2. 학교환경
   3. 학교의 인구학적 특성

 

IV. 참여(교육활동)와 형평
   1. 교육과정
   2. 학습양식
   3. 교과에 대한 태도
   4. 학생-교사 상호작용
   5. 학급분위기

 

V. 산출(교육목표)과 형평
   1. 교육평가와 형평
   2. 수행평가와 형평

 

VI. 요약 및 결론

연구결과

기본적으로 당초 계획과 동일하나 그 연구의 대상과 범위를 확대하였음

 

1. 서론(문제의 제기)

2. 교육형평의 개념(교육평등에서 형평성을 강조)

3. 접근(교육조건)과 형평

4. 참여(교육활동)와 형평

5. 산출(교육목표)과 형평

6. 요약과 결론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