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및 배경 |
○ 연구목적
조선시대 가장 우수한 문화를 이룩한 왕 중 한 분이 세종대왕이다. 그렇기 때문에 세종대왕의 문화를 연구한 결과들이 꽤 많이 축적되어 왔다. 그러나 문화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어문 정책과 그에 따른 실재 언어의 사용 양상이나, 문학 활동 그리고 음악의 정리, 과학 기술의 비롯, 각종 제도와 정책 등의 연관성에 대한 구체적인 현상이 심도있게 연구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크게 세종대의 언어와 문학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1) 세종대의 언어 정책, (2) 세종대의 문예정책, (3) 세종대의 문예 활동, (4) 세종대 왕실의 서사문학, (5) 음악의 정리, (6) 과학 기술의 개발, (7) 각종 제도 및 정책의 연관성 등으로 나누어 공동 연구를 진행하게 될 것이다.
(1) 세종대의 언어 정책 : 세종의 언어 정책과 이에 의하여 훈민정음이 창제되는 원리와 과정을 살피고, 이러한 언어 정책이 당대 간행된 여러 한글 문헌 자료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세종대의 문예 정책 : 실록과 관계 기록을 조사하여 세종대 문예 정책의 실체를 파악하고 그 의미를 구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세종대의 문예 활동 : 국가의 거시적 문예정책이 개별적인 관인 문사들에 의하여 문예창작의 실제에서 어떠한 이론으로 구체화되고 있는가를 먼저 살피고, 右文政策을 위하여 실행된 각종 시문집의 간행 실태를 밝히고 그 의미를 규명할 것이며, 관인 문사들이 실제 어떠한 방식으로 문예활동을 펼치고 있는지를 규명하고 그 구체적인 양상을 조사함을 목적으로 한다.
(4) 세종대 왕실의 서사문학 : 세종대에 이루어진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과 같은 서사 문학을 기본 자료로 하여, 세종대에 이루어진 왕실 서사문학의 의미와 특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5) 음악의 정리 : 세종대에 이룩된 국악을 정리하고 이것들이 중국 음악에서 어떻게 수용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국악을 창조했는지를 연구하게 될 것이다.
(6) 과학 기술의 개발 : 세종대에 이룩된 과학 기술을 정리하고 그 독창성을 과학사의 입장에서 설명하게 될 것이다.
(7) 각종 제도 및 정책의 연관성 : 세종대의 전반적인 문화 정책에 대하여 연구하게 될 것이다.
○ 연구배경
세종대의 언어 정책과 문학 활동 그리고 음악의 정리, 과학 기술의 개발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언어학 전공자, 문학 전공자, 음악 전공자, 과학사 전공자들의 공동연구로 이루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훈민정음 창제의 원리, 일부의 음악, 과학사 등 한정된 분야에 국한되어 연구되어 왔으며, 세종대 문화 활동에 대해서는 이 시기 활동한 몇몇 문인들에 대한 개별 연구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에 따라 세종대의 문화정책과 그 정책이 실제 언어 사용과 문학활동 그리고 음악, 과학 기술 등의 구체적 양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 학계에서 요구되고 있다.
세종대의 문화에 대한 연구가 그간 여러 차례 이루어져 왔으나, 국가의 문화 정책이 어떠한 것이고, 그 정책이 훈민정음 창제, 음악의 정리, 과학 기술의 개발 등의 원리에 어떻게 적용되었는가, 그리고 문화라는 새로운 이념에 따라 이루어진 용비어천가, 석보상절, 월인천강지곡 등의 한글 자료에 이러한 언어 정책과 창제의 원리, 음악의 정리, 새로운 과학 기술의 개발 등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 등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러한 포괄적 연구가 현재의 학계에서 크게 요구되고 있다.
또한 세종대의 문화 활동을 살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문화 정책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 세종이 추구한 문화 정책이 당시에 이루어진 문예 활동과 관계가 있을 것임은 쉽게 추정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문예 정책에 대한 연구는 당시 문화 활동의 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는 단서가 될 것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문예 정책에 대한 검토는 자료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분석이 요구된다.
한 가지 예로 세종대 관인의 문학 활동은 거의 이루어진 바 없다. 세종대 관인의 문학활동에서 가장 중심에 서 있는 사람이 안평대군이지만, 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며, 이른바 집현전 학사에 대한 개별적인 연구도 미미한 수준이다. 특히 궁중에서 임금과 신하들의 수창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문예활동이나, 중국과의 외교적인 성격을 겸한 문예활동의 양상은 거의 연구된 바 없다. 이와 함께 세종대에 간행된 상당수의 문학 관련 서적에 대한 연구도 초보적인 수준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어문 정책이라는 큰 범주 아래에서 이 시기 관인 문사들의 문예이론과 문학 활동에 대한 연구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세종대 왕실의 서사문학인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은 고전문학 분야보다는 국어학 분야에서 당시의 언어 분석 자료로 더욱 관심 있게 연구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문화 분야에서의 종합적 접근이 절실히 요구된다. 문화 속에 수용되어 있는 여러 가지 양상, 나아가 그 전체의 구조와 특징, 그것이 세종대라고 하는 시대적 환경 속에서 가질 수도 있는 의미 등에 대한 검토는 이들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다.
|
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1. 언어 및 문학, 음악, 과학 기술의 개발 등의 관점에서 세종의 핵심 문화 정책 내용을 분석 추출한다.
2. 그 정책 원리들이 실제 언어 및 문학, 음악, 과학 기술 현상으로 구현되는 양상을 점검한다.
3. 매달 1회씩 개별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토론하여 논의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최종적인 결론에 이른다.
○ 연구내용
1. 세종대의 역사와 문화
2. 세종대의 통치 이념과 정책 및 제도의 정비
3. 세종대의 언어정책과 훈민정음창제
4. 세종대의 문예정책
5. 세종대의 문인의 문학활동
6. 세종대의 서사문학 연구
7. 세종대의 아악과 신악
8. 세종대의 과학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