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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98-어문-3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 방언 지도 작성을 위한 연구 III
  • 영문 : -
연구책임자 이광호
공동연구자
  • 이익섭 / 서울대학교 / 교수
  • 전광현 / 단국대학교 / 교수
  • 이병근 / 서울대학교 / 교수
  • 최명옥 / 서울대학교 / 교수
연구기간 1998-03-02 ~ 1999-06-09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목적
   방언지도 작성을 위한 3개년 사업 중 마지막 해인 제3차년도 사업이다. 1, 2차년도에 의하여 시험적으로 작성된 도별 방언지도를 모아 전국방언지도를 작성하고, 작성된 매 지도에 해설을 붙여 한국 방언의 지역적 분포 실태를 일목요연하게 알게 한다.

 

연구배경
   언어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사회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수 불가결한 의사소통 수단이지만, 동시에 민족과 민족을 구분하는 가장 확연한 요소로 인정되어 왔다. 오늘날 전세계에 수천종의 민족이 존재한다는 말은, 그와 유사한 수효의 언어가 존재한다는 말과 같은 개념으로 통용되어 왔다. 언어의 이러한 양면적 성격 때문에, 언어 연구 역시 두 가지 측면에서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인정되어 왔다. 하나는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과 관련된 실용적 측면의 연구와, 다른 하나는 민족의 구성원들이 중요한 민족문화유산으로 인식하는 측면에서의 연구이다.
   어느
언어나 여러 가지 방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언에는 지역적 방언, 사회계층적 방언, 세대적 방언 등이 존재한다. 국어의 경우 서울 경기방언, 경상도방언, 전라도방언, 제주도방언 등 지역적 방언이 존재함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방언의 연구는 본질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양면적 성격 중에서 민족문화유산의 보존을 위한 연구하는 측면에서 수행되고 일반의 호응을 받는다. 아울러 국가 언어정책의 일환으로 수행되는 공용방언(표준어)의 교육, 언어의 순화 등과 같은 실용적 목적에도 기여한다.
   1960년대 후반 이래 급속한 산업화와 인구의 도시 집중, 방송 매체의 보편화 등으로 지역간의 방언이 급속히 소멸되고 있다. 방언의 소멸을 민족문화유산의 소실로 애석히 여기는 사회 각계각층의 다수 인사들과 국어학계의 소망에 호응하여, 19786월 본원의 개원과 동시에 10개년 장기 사업으로 전국방언조사연구계획이 수립되어 추진된 바 있다. 그 결과가 전국 9개도 144개군에서 채록된 방언들을 정리 수록한 전국도별방언자료집 9권으로 17년만인 1995년에 완간되었다.
   지역 방언 조사의 종국적 목표는 방언지도의 작성이다. 방언지도는 지역별 방언의 차이를 일목요연하게 제시하는 수단이다. 방언지도의 작성은 방대한 노력과 시간이 투입되어야 성취될 수 있는 사업으로, 그 문화적 가치를 인정하는 선진국에서만 이루어져 왔다. 서구의 선진국들은 19세기말부터 자국 언어의 방언 지도 작성을 위한 방언 조사를 시작하여 20세기 초부터 방대한 양의 방언지도를 출판하였다. 프랑스는 1902-10년간 프랑스언어지도13권을 간행하였고, 독일은 1926-56년간 독일의 언어지도2권을 발행하고 이어 1951-80년간에는 독일의 단어지도를 작성하였다. 또 미국에서는 1939-43뉴잉글랜드 언어지도3권을 발간하였으며 일본에서도 1966-74년에 일본 언어지도6권을, 영국은 1975-77년에 스콧틀랜드 언어 지도2권과 1978잉글랜드 언어지도1권을 간행한 바 있다.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학술적인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문화적 역량을 세계에 과시하는 한 징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1. 1, 2차년도 사업 결과에 의하여 어휘별 전국 방언 지도를 작성한다.
   2. 어휘 항목별로 생기는 문제점의 확인을 위하여 현지 확인 답사를 행한다.
   3. 제작된 지도에 대한 설명을 붙인다.

 

연구내용
   1. 1, 2차년도에 시험적으로 제작된 방언지도를 수정 보완하여 방언지도를 작성한다.
   2. 지도 제작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방안을 연구하고 현지 확인 조사를 병행한다.
   3. 의견 교환을 위한 협의회, 혹은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1) 방언지도로 작성된 <지도 1> ‘’(I-001)~<지도 171> ‘-’(-17-4-B)까지의 분포는 각각 특성이 있어 어떤 어휘는 동서로, 또다른 어휘는 남북으로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음.

   (2) 예를 들어 가위의 방언인 가새는 방언지도 <지도 69>에 따르면, ‘가위는 일부 지역에서만 쓰이고 가새가 훨씬 넓은 지역에서 쓰인다. 이것은 표준어로 정한 가위가 그 표준어의 자격이 없음을 단적으로 나타냄.

   (3) 방언 지도를 작성함으로써 국어의 어휘 · 문법 · 음운 등의 분포를 가시적으로 볼 수 있게 됨.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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