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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0-현대사회-3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사회의 변화양상과 자아실현
  • 영문 : -
연구책임자 안귀덕
공동연구자
  • 도성달 / 한민족문화연구소 / 부교수
  • 최봉영 / 한국항공대학교 / 부교수
  • 김진영 / 평택대학교 / 전임강사
연구기간 2000-01-19 ~ 2000-11-30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학교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자아실현에 있다고 한다. 그러나 자아실현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변하여 왔다. 학교교육의 목표가 단순히 상급학교 진학에 있지 않다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지적 정의적 성장을 돕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자아실현의 개념은 가치관에 따라 상이하게 정의될 수 있다. 종교적 관점에서 본 자아실현, 교육적 관점에서 본 자아실현, 윤리적 관점에서 본 자아실현, 직업관과 자아실현의 의미를 그 역사적 변천과정과 함께 분석하는 일은 의의있는 연구과제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자아실현의 의미를 다각도로 구명하는 일은 미래 교육에 주는 시사점도 클 것으로 전망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이 연구는 문헌연구와 전문가 협의 및 토론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문헌연구에서는 기존의 자료(교재 또는 자서전 보고서)를 통해서 종교관 교육관 직업관 윤리관 및 자아실현 등의 개념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다. 특히 영역별로 성공 또는 존경받는 사람들의 자서전을 통하여 무엇이 성공으로 평가되고 있었는지도 찾아본다. 전문가 협의과정에서는 수집된 자료와 정보들의 객관성과 타당성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며 연구자들의 가설적 사고와 주장의 합리성을 증진시키는 기회로 삼는다.

 

연구내용
   이 연구는 크게 5개 영역으로 나누어 추진하고자 한다.
   1. 문제의 제기
      이 장에서는 자아실현의 일반적 개념과 이론에 관한 고찰과 한국사회의 변동에 따른 자아실현관의 변모를 개괄하고 그 개념의 구명이 윤리적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가를 밝히려 한다. 물론 한국인의 자아실현관을 역사적 관점에서 개관하는 일도 포함된다.
   2. 한국인의 종교관과 자아실현
      이 장에서는 한국인의 종교관 예컨대 불교 유교 기독교 또는 무속적 신앙에 따라 자아실현을 보는 관점과 해석에 공통점과 차이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종교관에 따라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명하는 과제가 될 수 있다. 물론 한국의 역사적 변동에 따른 고찰도 함께 이루어질 것이다.
   3. 한국인의 교육관과 자아실현
      자아실현의 개념은 교육목표로서 제시되는 가장 보편적인 개념이면서 시대상의 변화에 그 의미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자아실현의 개념 정의와 미래적 관점에서 자아실현의 특성을 구명하는 일은 21세기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크다 할 것이다.
   4. 한국인의 윤리관과 자아실현
      동양적 윤리관에서 본 자아실현과 서양 윤리적 관점에서 본 자아실현관이 같을 수 없다. 조선시대의 자아실현관과 해방이후 4공화국 시절의 자아실현관 그리고 오늘의 윤리적 관점에서 본 자아실현관이 공통적인 측면도 있지만 변화의 과정도 밟았다고 볼 수 있다. 이 과제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다룰 수 있을 것이다.
   5. 한국인의 직업관과 자아실현
      출세의 개념이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는 것은 직업관의 변화를 의미한다. 동시에 자아실현의 관점도 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오늘날에는 전통적 입신출세보다는 자신의 재능과 취미에 따라 자신을 실현하는 직장이 좋은 직장으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은 자아실현의 개념이 과거와 다르게 해석된다는 것을 뜻한다. 이 과제에서는 이러한 변화과정과 그 특성을 구명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I. 한국의 교육과 자아실현
                 ----------- 안귀덕(본원)
   1. 서론
   2. 자아실현과 교육목표
      1) 인간존재와 자아실현
      2) 잠재력과 자아실현
      3) 포부와 자아실현
      4) 도덕적 성숙과 자아실현
      5) 정서적 세련화와 자아실현
   3. 환경 변동과 자아실현
      1) 사회환경과 자아실현
      2) 사회화 과정과 자아실현
      3) 가정문화와 자아실현
      4) 학교문화와 자아실현
   4. 자아실현을 위한 학교의 역할
      1) 학교환경과 자아실현
      2) 자율학습태도와 자아실현
      3) 개인차 존중과 자아실현
      4) 교육기회와 자아실현

 

II. 윤리학적 관점에서 본 자아실현
                ----------- 도성달(본원)
   1. 자아실현의 의미
      1) 심리학적 자아실현론
      2) 윤리학적 자아실현론
   2. 자아실현의 윤리이론
      1) 도덕을 보는 두 가지 관점
      2) 유가윤리의 내재론적 도덕성과 자아실현론
      3) 서양윤리의 최고선과 자아실현론
   3. 자아실현의 윤리적 속성
      1) 자기부정의 인격성
      2) 주체의 자율성과 책임적 자유
      3) 외적 자유와 공동체
   4. 사회의 문제상황과 자아실현의 과제
      1) 자아 상실의 문제
      2) 도덕적 가치관의 부재
      3) 천박한 결과주의 가치관
      4) ‘자기식의 자아실현관의 문제
      5) 자아실현의 윤리적 과제
   5. 요약 및 결론

 

III. 자아실현과 종교적 인간
                ----------- 김진영(평택대학교)
   1. 들어가는 말
   2. 자기됨과 자아실현의 종교적 요소
      1) 관계경험과 인간 성장의 종교적 요소
      2) 인간 성장에 있어서 종교의 역할
      3) 자아실현과 이데올로기로서의 종교
         . 기능으로서의 종교
         . 노스탈지아(향수)로서의 종교
         . 실존적 아이덴티티로서의 종교
      4) 종교적 인간의 탄생
   3. 신앙발달이론에서 본 종교적 자아실현
      1) 유아적 형태의 신앙
      2) 자기발견의 신앙
      3) 타자 지향적 신앙
   4. 한국사회와 종교적 자아실현의 문제
      1) 종교적 가치의 내면화 과제
      2) 일상성과 초일상성의 부조화문제
      3) 현실(factuality)와 실재(actuality)의 간극과 조화
   5. 나가는 말

 

IV. 한국인의 직업관과 자아실현
                ----------- 최봉영(한국항공대학교)
   1. 문제의 제기
   2. 한국인의 직분의식과 직분의 실천
      1) 부분자적 직분과 역사적 삶
      2) 직분의 실천과 의 실현
   3. 직분 실천을 위한 수단과 방법
      1) 직분을 수행하는 수단으로서 직업
      2) 직분을 수행하는 집단으로서 우리
      3) 직분을 수행하는 방법으로서 權術
   4. 결론: 21세기적 삶의 양식과 자아실현의 과제

연구결과

   기본적으로 당초 계획과 동일하나 연구자 협의 및 연구논평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주제의 변경이 있었음.


   1. 한국의 교육과 자아실현
   한국의 교육은 제도와 체제는 선진화되었지만 교육의 내용과 방법 면에서는 하나도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학부모의 교육열은 출세주의와 접목하여 자녀의 자아실현과 거리가 먼 대입준비교육에만 쏟고 있는 형편이다.
   자아실현은 흔히 잠재력의 개발이라고 하지만 도덕적 성숙과 정서적 세련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통정된 인격의 함양이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이 주제에서는 자아개념에 대한 재해석과 교육적인 문제, 자아실현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환경의 문제, 그리고 자아실현을 위한 환경문제와 학교의 역할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미래사회는 개인의 창의성 개발도 중요하지만 그것 못지 않게 정서적 지능의 개발(정서적 세련화)과 도덕적 성숙을 위해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교수의 개별화 등 학교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의 개선이 있어야 한다.


   2. 윤리학적 관점에서 자아실현
   자아실현은 개인의 생애에 있어서 가장 가치롭고 바람직한 삶의 목표와 원리는 무엇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개인적 노력이 요구되고 이상적 삶의 제도를 만들 것인가 하는 윤리적 명제들과 같다.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요구와 동기라는 인간본성론적 관찰로서 자아실현의 의미를 분석하고 있고 윤리학에서는 자아실현을 도덕적 최고선으로서 당위적 개념이다. 그러나 자아실현의 핵심적 가치는 진선미이며 이중에서도 가치실현의 욕구로서 선이 그 중핵이라는 점에서 욕구론이든 당위론이든 이설이 없다. 자아실현은 개인의 잠재적 능력의 신장과 발휘의 종국적 목표는 인격적 자아와 도덕적 선을 지향해야 한다. 그리고 한국사회의 문제상황과 장실현의 과제를 자아상실의 문제, 도덕적 가치관의 부재문제, 천박한 결과주의 가치관, 자기식의 자아실현관의 문제를 언급하면서 자아실현의 윤리적 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3. 자아실현과 종교적 인간
   자아실현이란 개개 심리학파의 입장에 따라 다양함을 전제하면서 Erikson의 발달심리학적 관점과 신앙의 발달단계를 연구한 Fowler의 견해를 중심으로 자아실현의 함의를 탐구하고 있다.
    Erikson의 인간발달 이론에서 인간의 진정한 성숙은 종교적 전통을 통하여 가지는 신앙의 긍정적인 국면을 인정하고 있는 점을 수용하여 종교적 체험은 우주적 질서 안에서 인간이 성숙을 이루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그리고 인간의 자아성장과 종교성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전제하고 자아의 성장 발달과 더불어 성숙한 인간으로서 종교적 인간에 탐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
   Fowler의 신앙발달 이론에서 신앙발달은 관계 맺음에 의하여 시작된다는 점에 착안, 종교인으로서의 성숙과정을 조망하고 있다. 특히 종교발달의 측면에서 보편적 신앙의 단계가 자아실현의 체현 단계로 보고 있다.
   끝으로 한국사회가 가지는 종교에 대한 이해의 문제를 조명하고 종교의 순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비판적 관점에서 비판하고 있다.

 

   4. 한국인의 직업관과 자아실현
   사회생활의 중심을 이루는 직업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서 큰 변화가 요청된다. 단순한 출세경쟁적 풍토는 대다수를 좌절로 몰고 가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을 제기한다. 과거에는 자가중심의 자아실현이었으며 통체-부분자적 세계관에 따라 직분을 수행하는 것이 당시의 자아실현의 모습이었다. 그러나 미래사회의 문화 변동에 맞추어 자가실현적 직업관도 변화되어야 한다.
   21세기는 인간이 문화를 자유롭게 창조하고 개발하는 디자인 시대, 문화적 잡종의 과정을 통해서 강력한 신종이 주도하는 시대가 된다. 따라서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바탕으로서 를 더욱 강조하는 시대가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양한 직업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직업만을 출세의 유일한 길인양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나서 직업의 세계에서도 잡종화의 신종을 만들어 사라지는 직업들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직업들을 효과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인간을 양성해야 한다. 학교교육도 이 같은 조류에 맞게 변화 개선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취향과 재능을 살려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시급히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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