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중용의 덕과 합리성 〉
▣ 중용의 덕과 지혜 그리고 그 정치사회적 의미
············· 장승구(세명대, 교수)
I. 머리말
II. 유학에서 중용 사상의 기원과 발전
III. 중용의 철학적 세계관
IV. 덕으로서의 중용
V. 합리적 판단의 지혜로서의 중용
VI. 중용의 정치사회적 의미
VII. 중용사상의 정치사회적 적용의 사례: 탕평책
VIII. 맺음말
▣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론과 ‘중용적 합리성’의 의사소통이론적 이해
············· 윤형식(경희대, 강사)
1. 들어가는 말
2.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론 – 유가적 중용개념과의 비교적 고찰
2.1. 유가적 중용개념의 성격 - 『중용』을 중심으로
2.2.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론
2.2.1. 에우다이모니아와 성품의 탁월함
2.2.2. 아리스토텔레스의 메소테스 개념
2.2.3. 실용적 사유습성(Habit)으로서의 프로네시스
3. ‘중용적 합리성’의 현대적 모색
3.1. 현대사회의 조건에 비추어 본 전통적 중용개념의 한계
3.2. 중용의 간주관적 이해와 ‘중용적 합리성’
4. 맺음말
▣ 근대적 합리성의 본질과 칸트 철학의 중용적 의의
············· 김석수(서경대, 교수)
1. 틀어가는 말
2. 근대적 합리성의 양면성
3. 새로운 합리성의 모색과 그 반작용
3-1. 칸트의 이성의 규제적 기능과 반성적 판단력
3-2. 현대 철학의 새로운 합리성 모색의 양상
3-2-1. 롤즈의 ‘중첩적 합의’로서의 이성
3-2-2. 포퍼의 비관적 합리성
3-2-3.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적 합리성
3-2-4. 아렌트의 공통감에 바탕을 둔 정치적 합리성
3-2-5. 회페의 규범적 합리성
4. 전통, 현대, 탈현대의 관계 속에서 바라본 합리성의 미래와 중용
4-1. 전통, 현대, 탈현대의 관계 속에서 바라본 합리성의 미래와 중용
4-2. 합리성의 미래와 중용
5. 나가는말
▣ 中庸의 德과 理性 그리고 經濟的 合理性
············· 박흥기(본원, 교수)
I. 서론
II. 理性과 合理性
III. 中庸이 내포하고 있는 德과 理性의 의미
IV. 經濟的 合理性
V. 中庸的 理性과 經濟的 合理性
VI. 결론 : 理性의 限界에 대한 새로운 反省
▣ 모더니티, 포스트 모더니티 그리고 신뢰 공동체
············· 정해창(본원, 교수)
1. 들어가는 말
2. 모더니티의 비판
3. 니체 —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의 사이
4. 패러다임 이동 — 포스트 모던적 전환
5. 하버마스와 로티 — 중용적인 것의 모색?
6. 맺는말 — 신뢰공동체의 구축
〈 제2부 유교의 예와 그 현대적 해석 〉
▣ 욕망과 禮, 그리고 몸의 훈련 : 『小學』의 분석을 중심으로
············· 최진덕(본원, 교수)
1. 들어가는 말
2. 易의 세계와 욕망의 본질
3. 금욕과 종욕의 사이
4. 三綱五倫과 小學의 체계
5. 나가는 말
▣ 유교의 예와 여성
············· 허라금(이화여대, 교수)
들어가는 말
1. 예와 인의 구성적 관계
2. 성 정체성의 구성기제: 예
3. 여성적 덕성의 구성기제: 예
4. 육화된 예의 몸
5. 예의 합법성
6. 생명을 보살피는 수행으로의 예의 전환
▣ 예(禮)를 통해 본 ‘여성’의 규정: 여성 교육서를 중심으로
············· 양현아(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I. 조선시대 여성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1) 문제제기
(2) 조선시대의 가족/친족이라는 맥락
II. 여성 교훈서의 성격
III. 어떠한 ‘여성’이 바람직한가
1. 내외법 속의 여성
2. 가족/친족 관계속의 여성
(1) 시부모와의 관계
(2) 부부관계
(3) 친척관계
3. 가사노동에서의 여성
(1) 몸가짐과 태도
(2) 제사와 접빈객
IV. 여성 교육서에 나타나는 ‘여성’의 특징
▣ 유교의 예와 미시적 권력관계 : 『소학(小學)』과 『주자가례(朱子家禮)』를 중심으로
············· 김동노(연세대, 교수)
I. 원리의 예와 실천의 예
II. 예를 통한 사회통합과 개인의 통제
III. 예를 통한 개인의 통제
(1) 부모, 자식 그리고 가족 안에서의 관계를 통한 예의 훈육
(2) 예를 통한 사회적 관계의 훈육
IV. 형식에 의한 내용의 결정
▣ 유가 예학의 사회이론과 공동체주의적 전망
············· 한도현(본원, 교수)
1. 문제제기
2. 유가 예학의 사회이론
3. 공동체속의 개인: 공동체주의 이념
4. 예학의 사회이론 속의 공동체 이념
5. 맺음말: 유가적 공동체주의의 전망
〈 제3부 유교의 공부론과 덕의 요청 〉
▣ 유학의 공부론의 두 모델 : 〈회복〉과 〈발전〉
············· 한형조(본원, 교수)
* 삶을 위한 기술로서의 배움
* 〈깨달음〉을 향한 도정으로서의 배움
* 회복 모델의 내면적 정향
* 불교의 초월적 내면성의 기획
* 주자의 불교비판, 그리고 일상적 내면성의 기획
* 조선 유학의 과제-실천적 간명화
* 〈새로운 유학〉의 두 공부론: 주자의 이지와 상산의 직각
* 주자학과 양명학, 내향적 회복 모델의 두 유형
* 공자의 중용, 내면성과 외면성의 균형
▣ 조선조 유학의 공부론: 남명과 퇴계의 공부론에 대한 고찰
············· 이광호(한림대, 교수)
1. 들어가는 말
2. 남명과 퇴계의 상호비판과 응답
2-1. 남명의 퇴계에 대한 비판과 퇴계의 응답
2-2. 퇴계의 남명에 대한 비판과 남명의 응답
2-3. 남명사상에서의 노장적 성격
3. 남명과 퇴계의 공부론
3-1. 남명과 퇴계의 진리관의 차이
3-2. 하학상달에 대한 서로 다른 이해
3-3. 독서와 저술에 대한 두 사람의 태도의 차이
3-4. 認識과 實踐의 關係에 대한 두 사람의 견해 차이
3-5. 남명의 敬 · 義와 퇴계의 居敬 · 窮理 · 實踐
4. 맺는 말
▣ 實學의 工夫論에 있어서 ‘德性’의 문제 ㅡ星湖 · 茶山을 중심으로ㅡ
············· 정순우(본원, 교수)
1. 문제의 제기
2. 성리론과 실학의 대립적 해석1 : 〈하학과 상달은 과연 어떻게 연결되는가?〉
3. 공부론에서의 대립적 해석2 : 〈德은 과연 ‘行事’를 통해서만 드러나는 것인가?〉
4. 공부론에서의 대립적 해석3 : 〈욕망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
5. 공부론에서의 대립적 해석4 : 〈드러나는 ‘德’만이 의미가 있는가?〉
6. 결어
▣ 근대의 지식과 덕의 요청
············· 이승종(연세대, 교수)
1. 님들의 침묵
2. 생각의 나무
3. 소설의 눈
4. 영혼에 대한 태도
5. Top Down us. Bottom Up
6. 말과 사물
7. 아리아드네의 실
8. 공자의 마음
9. 가지 않은 길
▣ 주자의 독서론
············· 강여안(서강대, 교수)
1. 들어가는 말
2. 무엇을, 왜 읽을 것인가? - 독서의 현상학
3. 어떻게 읽을 것인가? - 독서의 윤리
1. 마음을 비워야! - 허심의 독서
2. 글과 마음과 몸이 일체가 되어야: 체인의 독서
3. 몸으로 터득하기 위한 독서법: 숙독과 열독, 서두르지 않기와 읽으면서 생각하기
4. 독서할 때 필요한 실천적 규칙들
5. 문무겸전(文武兼全)의 독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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