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95-교육윤리-7
연구과제명
  • 국문 : 개화기 초·중등 「수신·윤리」 교과서의 내용분석
  • 영문 : -
연구책임자 이서행
공동연구자
  • - / - / -
연구기간 1995-01-01 ~ 1995-12-15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현대 사회에 있어 심각하게 대두되는 도덕 · 윤리 문제를 상정할 때 일반적으로 전통윤리의 단절과 서구산업문화의 급격한 유입에서 그 원인을 찾게 된다. 따라서 서구열강세력의 침략시기인 개화기에 우리의 규범교육이 가장 잘 반영되고 있는 수신 · 윤리교과서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데서 오늘날의 도덕 · 윤리문제의 극복을 위한 근거를 발견하고자 함.
수신 · 윤리교과서 종목이 많기 때문에 1차년도는 초 · 중등 수신윤리교재만을 분석대상으로 계획하였음.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문헌연구(해석 및 분석)

 

연구내용
   ˚ 초등수신
   ˚ 중등수신
   ˚ 중등수신 교과서 (2,3,4)
   ˚ 고등 소학 수신서
   ˚ 보통학교 학도용 수신서(1-4)
   ˚ 윤리학 교과서(1-4)
   ˚ 초등윤리학 교과서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1. 서론
2. 개화기 도덕교육의 형성 배경
   • 전통사회의 도덕교육
   • 개화기 의미와 교육의 전개
   • 개화의 도덕교육의 목적
3. ·중등 수신교재 목차편성과 주요내용
4. ·중등 수신교재 내용의 특징과 주요덕목의 유형화
5. 결론

참고문헌

한국학 문헌연구소 편, 한국 개화기 교과서 총서(수신 · 윤리편 1,2), 아세아출판사, 1977.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