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2005-21
연구과제명
  • 국문 : 茶山 정약용과 애덤 스미스의 비교 연구
  • 영문 : -
연구책임자 박흥기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2005-04-22 ~ 2006-11-30 연구형태 단독저술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1) 茶山 정약용(1762-1836)은 중세적인 세계관에 종말을 고하려는 근대화의 기수 또는 한국 실학의 집대성자로 흔히 평가되어 왔음. 근데 이런 평가에 대하여 비판적인 입장도 개진되고 있으나 대체로 비판의 근거가 명확하지 못함.

(2) 이 저술에서는 茶山과 비슷한 시기에 유사한 문제의식을 지니고 유럽 근대화의 길을 성공적으로 제시한 영국의 Adam Smith(1723-1790)와 다산의 사상체계를 비교해 봄으로써 다산 사상이 지닌 한계와 문제점을 좀더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고자 함.

(3) 이런 연구는 한국 사회 그리고 나아가 동양 사회가 오늘날까지 지속하고 있는 근대성/근대화와 연관된 논쟁의 본질을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임.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내용: 

연구내용은 잠정적으로 아래에 제시한 대락적인 목차의 형태로 구성하고자 함.

 

제1장. 왜 茶山 정약용과 Adam Smith인가?

- 연구의 목적과 방법

- 다산에 관한 기존 연구의 비판적 분석

- 근대성과 관련하여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

- 다산 정약용과 Adam Smith 비교의 필요성

 

제2장. 역사적 전환기의 시대 상황

- 중세에서 근대로의 역사적 전환

- 영·정조 시대를 전후한 조선의 시대 상황

- 18세기 중반 이후의 영국과 유럽의 시대 상황

- 두 시대 상황의 비교

 

제3장. 다산 정약용과 Adam Smith가 인지한 시대적 과제

- 이론적 과제: 周禮에 의한 王政의 질서원리(茶山)/근대시민사회의 구성원리 탐색(Smith)

- 실천적 과제: 중세성의 탈피와 근대화의 추진

- 시대적 과제의 비판적 비교

 

제4장: 다산 정약용과 Adam Smith의 사상체계

- 종교관; 인성론; 윤리관; 법과 정의관

- 사회관: 개인과 사회(공동체)의 의미와 상호 관계에 대한 인식

- 경제관: 國富의 의미와 증진 방안

- 두 사상체계의 비교 검토

 

제5장: 근대성의 의미와 사회질서의 多重性

- 근대성/근대화의 의미: 사회(호혜)/정치(재분배)/경제(시장)의 분리 과정과 理性의 역할

- 사회질서: 미시질서와 거시질서/單純系와 複雜系

- 다산 정약용이 지닌 사상체계의 상대적 위치

 

제6장 결론: 茶山 사상은 근대화의 초석이 될 수 있는가?

- Adam Smith와 다산 이후의 영국(서양사회)와 조선(동양사회)의 전개 양상

- 서양의 躍進과 동양의 停滯

- Adam Smith와 서구의 근대화

- 다산 사상의 가능성과 한계

- 두 사상체계의 상호 보완 가능성: 개인의 새로운 발전과 공동체 의미의 재해석

 

연구방법: 

문헌자료를 중심으로 한 비교 연구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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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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