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7-32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학중앙연구원 30년사 편찬
  • 영문 :
연구책임자 정구복
공동연구자
  • 이서행 / 한국학대학원 / 교수
  • 박병련 / 한국학대학원 / 교수
  • 박동준 / 한국학대학원 / 교수
  • 이길상 / 한국학대학원 / 교수
  • 임치균 / 한국학대학원 / 교수
  • 강성곤(간사) / 기획조정실 / 실장
연구기간 2007-10-15 ~ 2008-06-20 연구형태 자체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한국학중앙연구원이 개원 30주년을 앞두고 있는 바, 개원30년사를 편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연구하고 편찬하여 그 결과로 연구원 30년사를 발간하고자 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년사가 편찬되었으나 원장중심으로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각부서의 고새 등이 평면적으로 서술되었음으로 이를 연구원의 성격을 중심으로 재집필하고 이후 10년의 역사를 추가하고자 함.

   ○ 20년사에서 누락되었던 화보에 사진 설명, 연구원에 재직하였던 사람들의 활동 소개, 부록 등을 수정 · 보완할 필요가 있음.

   ○ 본 30년사가 유관 기관 · 부서의 역사서술에 있어서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편찬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 사료적 측면 : 한국학을 깊이 연구하고, 세계에 그 우수성을 알려온 30년의 발자취와 성과 등을 객관적으로 기술함.
   ▨ 학습적 측면 : 역사적 회고를 통해 내부 교육 및 미래 경영지침으로 활용함.
   ▨ 홍보적 측면 : 한국문화의 연구와 교육을 통한 한국학 중심 기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 강조함.
   ▨ 문화적 측면 : 구성원의 일체감 조성과 자긍심을 고취시킴.
   ▨ 사회적 측면 : 국내외 학계와 국민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부각시킴.
   ▨ 발전적 측면 : 연구원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향후발전방향을 제시함.

 

   - 편찬원칙의 제정, 편찬체제의 확정, 집필자의 선정 등을 편찬위원회 회의를 통하여 결정한 다음 항목별로 분담하여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집필한 다음 해당 원고의 게재여부를 위원회에서 결정하고, 수찬원으로 하여금 통일된 문장으로 재구성, 윤문토록 함. 이를 위해 각 항목별 세부 집필자는 연구책임자가 별도로 지정하여 집필하도록 하고, 집필자를 추후 집필자 명단에 게재하도록 함.
   - 본 과제의 성격이 일반 연구과제와 다르므로 연구업무규정에 의한 중간보고, 연구 결과에 대한 평가 등은 하지 않고 완성된 원고를 30년사로 편찬, 인쇄하는 것으로 결과보고를 대신함.
   - 수찬원은 일반 연구조교와 달리 원고를 청탁하고, 수합하며 각종 사진자료 등 30년사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관리함. 부록의 작성, 또한 수합된 원고를 재구성하고 통일된 문장으로 윤문하며 편집, 교정 등 인쇄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공정을 담당하게 됨.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제1편 설립과 발전과정

   제1장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의 창설과 성립기 (1977-1980)
   제2장 갈등과 진통기 (1980-1989)
   제3장 안정기 (1989-1995)
   제4장 확대 발전기 (1995 이후)

 

제2편 주요 기능과 업적

   제1장 한국학의 연구와 성과
   제2장 한국학 후속 세대 양성
   제3장 한국학기초자료의 집대성
   제4장 한국학 자료의 디지털화
   제5장 한국문화의 세계화
   제6장 한국학 연구의 기획

 

제3편 일상과 생활, 사람들

   제1장 연구원의 인문, 지리적 환경변화
   제2장 1년 12달의 일상
   제3장 상징물들
   제4장 연구원의 단체 및 동호회
   제5장 인물 약전 및 그리운 사람들
   제6장 추억, 회고담

 

제4편 발전방향

   제1장 현실진단
   제2장 연구원의 미션 재정립
   제3장 발전 방안

 

【부록】

   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육성법(韓國精神文化硏究院育成法)
   2. 한국학중앙연구원 육성법(韓國學中央硏究院育成法)
   3.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정관((韓國精神文化硏究院定款)
   4. 한국학중앙연구원 정관(韓國學中央硏究院定款)
   5. 조직기구의 변천과정(1978~2008)
   6. 기구의 변천도(1978~2008)
   7. 직급별 정원의 변화(1998~2008)
   8. 재정의 변동 추이
   9. 역대 이사장 및 임원진
   10. 현직 임원 · 교직원
   11. 박사학위 취득자 근무처 현황
   12. 장서각 자료 현황
   13. 문화교류 현황
   14. 노동조합 현황
   15. 연표(1978-2008)

 

 

○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 연구원의 역사자료를 기술함으로써 교직원이 주체의식을 갖게 됨.
   2. 연구원의 역사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함.
   3. 한국학연구 중심기관으로서의 기능 강화와 역할 증대의 토대로 활용함.
   4. 연구원의 홍보자료로 활용함.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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