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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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2006-13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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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서행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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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2006-03-30 ~ 2006-11-30 | 연구형태 | |
연구목적 및 배경 | 남북한의 통일을 이루는 데 가장 큰 장애 요소는 반세기 동안의 단절에서 생기는 사상 및 체제의 이질화와 적대감 및 불신의 문제이며 또한 남북한의 통일이 한반도 주변국들의 갈등과 권익문제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도 장애요소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남한 내의 다양한 이해집단들의 통일에 대한 상이한 이익충돌 또한 분열을 극복하는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세계가 점차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봉건적 폐쇄적 체제를 유지하려는 북한정권의 관성 또한 통일의 걸림돌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통일에 대비하는 대내적 기반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북한과의 통일에 수반되는 경제적 부담을 감당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해야 할 것이며, 좌, 우간 이념 대립으로 국론이 분열되지 않도록 하는 통합지향적인 통일역량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남북한 간의 평화체제구축을 통하여 실질적인 교류와 협력으로 이질화된 사회문화적 통합의 길을 열어가야 할 것이다. 통일의 주도권은 남북에게 달려 있지만 주변이웃국가의 우호적인 협조 없이는 실질적인 통일을 달성하기 힘든 상황이다. 따라서 주변강대국의 한반도 통일에 우호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한반도의 통일이 동북아의 평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도록 외교 안보적인 측면에서 역량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결국 이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상황을 분석하며 정책적 처방을 내리고 국민의 지지를 동원하여 분열을 통합하여 조정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정치리더십이므로 분단상황 극복을 위해서는 정치리더십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통일을 향한 발걸음에 있어서 정치리더십은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리더십은 바로 방향을 설정하고 그 방향에 따라 필요한 자원을 권위적으로 배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리더십의 행태에 따라 분단관리와 통일의 속도가 다를 수 있다. 현재까지 역대 한국의 지도자들은 통일보다는 분단관리에 중점을 두어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통일을 향한 정치리더십의 바람직한 방향설정과 리더십의 발현은 민족의 명운을 밝히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 다른 분단국들의 통일유형과 그것을 달성한 국가지도자들의 리더십을 분석하는 것은 이론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실제로 한반도 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귀중한 역사적 함의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 연구를 수행하는 근본적인 이유일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독일, 오스트리아, 예맨, 그리고 베트남의 통일과 정치리더십 그리고 과거 한반도의 통일정책과 정치지도자들의 리더십을 분석하고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의 정치 리더십이론에 대한 고찰을 통한 사례가 시사하는 점을 분석하고 통일 한국을 위한 정치리더십 자질이나 요소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는 데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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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및 분석 본 논문의 1차적인 연구목적은 통합사례에서 나타난 리더십의 내재적 역할수행에 따른 유형을 분석하는 데 있고, 2차 목적은 분단과 통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통일정책과 분단국 당사자는 물론 주변국과의 적응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1차 목적은 4가지로 분류되는 리더십 즉 신중형 리더십, 미온형 리더십, 좌충우돌형 리더십, 완고형 리더십으로 분석하고, 2차 목적은 분석의 대상에 따라 다르겠지만 각국이 처한 환경에 따라 경영전략 이론인 SWOT분석을 원용하여 통합 시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강점(strength) 요인과 약점(weakness) 요인, 그리고 주변강국들과 적응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기회(opportunity) 요인과 위협(threat)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내용 본 연구는 한반도의 분단과정과 역대정부의 통일정책 그리고 독일, 베트남, 오스트리아, 예멘의 통일사례를 연구한다. 논의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인터넷 자료와 2차 자료 그리고 문헌분석에 의한 방법을 채택할 것이다. 연구책임자는 논의의 과정에서 필요한 총서론과 한반도 분단극복을 위한 리더십유형을 도출 및 총 결론을 분담하고, 공동연구자는 기존의 분단 극복의 사례연구(독일, 베트남, 예멘)를 통한 분단극복을 위한 주요정책과 리더십을 분석한다. 공동연구자가 분담해야 할 구체적인 주제는 첫째, 연구책임자의 역할분담은 60년대 이후 정부의 분단극복을 위한 정치리더십역량분석, 둘째, 정윤재 교수는 비폭력 정치학과 한반도 평화정착의 문제를 다루고, 셋째, 양동안 교수는 한반도의 분단환경 발생과정에서 본 리더십 부재론과 분단극복을 위한 예시적인 리더십유형을 분석, 넷째, 정지웅 박사는 예멘의 통일과 정치리더십분석, 다섯째, 김성윤 교수는 독일의 통일과 정치리더십분석, 여섯째, 이상수 박사는 베트남의 통일에서 본 정치리더십과 교훈점을 분석하는 등이다.
가. 리더십의 개념
나. 정치사상에 나타나는 구조론적 정치리더십
다. 유형에 따른 정치리더십 고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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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비폭력 정치이론과 한반도 평화정착 ▶ 한반도 분단과정과 통합리더십의 결여 ▶ 60년대 이후 한반도 분단 극복을 위한 정치리더십 역량 ▶ 분단 극복을 위한 독일 지도자 리더십의 재조명 ▶ 예멘 통일리더십 ▶ 호치민의 통일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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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SWOT이론 분석방법으로 분단국 통합사례에서 살펴본 바, 그 교훈들을 한반도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앞에서 연구대상으로 삼은 국가들은 통일을 이루는 방식에 있어서 크게 평화적인가 아니면 폭력적인가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독일은 평화적이었고 예멘과 베트남은 폭력적이었다. 평화적으로 통합을 이룰 때는 강점과 기회요인들이 강화된 반면 약점과 위기요인들은 감소되었다. 그러나 폭력적으로 통합을 이룰 경우는 통합에 따르는 강점과 기회요인들이 평화적 통합 때보다 감소된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약점과 위기요인들이 증폭되어 통일 후에도 경제적 후진이나 문화적 충돌에 따른 사회적 혼란으로 기회비용이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연구결과 통합지향적이며 포용적 신중형 타입의 리더십이 한반도 통일에 리더십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인가?
그것은 남북이 장기 공존하면서 어느 정도 체제의 동질성을 회복하고 나서 통일을 시도하는 방식이 위기요인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될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남북이 어느 정도 동질성을 회복할 때까지 남북지도자 모두가 위기관리를 잘 하고 평화적 분위기를 유지해 나가야 할 것이다. 현재 북한의 미사일 발사실험과 핵실험으로 북한은 UN 제재의 포위망에 갇혀 있으며 북한을 제재하는 방향으로 대체적인 방향이 정해졌다. 미일의 한국정부에 대한 제재동참 압박이 더욱 거세어지고 한국정부는 민족공조냐 국제공조냐의 딜레마에서 더욱 곤란한 입장에 처하게 될 것이다. 민족공조론을 너무 앞세워 북한편을 들어주게 된다면 한국 또한 국제적 고립을 면하지 못하게 될 것이며 그렇다고 국제적 공조의 편에서 북한을 너무 압박하여도 북한의 저항으로 전면충돌의 위기로 빠질 수 있는 상황이다. 미국의 북한 핵 철거를 위한 정책도 사실상 교착상황에 빠진 상황이며, 압박이나 무력제재는 더욱 큰 재앙을 불러들일 수 있는 위험성을 노정하고 있다. 미국과 UN회원국들은 당근과 채찍을 번갈아 사용하면서 북한이 우크라이나 또는 리비아, 남아프리카 공화국처럼 핵능력을 지닌 채 핵을 포기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외부의 지원에 의해 버티는 북한이 외부의 지원이 끊기게 된다면 예측 불가능한 위기상황이나 긴장고조를 유발시킬 수 있다. 이러한 위기상황을 순발력 있게 방지하면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안 될 상황으로 몰아가는 데 한국정부는 대북정책기조나 외교적 역량을 총 동원해야 할 것이다. 북이 핵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의 남북통일논의는 사실상 바람직하지 않다. 왜냐하면 군사적 주도권이 북으로 넘어가 인권과 민주주의, 시장경제가 말살되고 통일한국의 미래의 명운이 어두워지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통일한국을 실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한국의 정치리더십은 정책집행에 있어서 북한과의 민족공조와 미국 및 유엔과의 국제공조의 조화로운 균형이 필요하며 남북장기평화공존을 위한 위기관리와 평화기조유지를 위한 정책대안마련에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화해협력과 평화통일이라는 대북정책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북한이 스스로 변화할 때 대북 인센티브를 더욱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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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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