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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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6-11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적 웰빙문화의 비판적 성찰
  • 영문 : The Critical Reflection to Well-being Culture in Korea
연구책임자 도성달
공동연구자
  • 박효종 / 서울대학교 / 교수
  • 방영준 / 성신여자대학교 / 교수
  • 류지한 / 동의대학교 / 부교수
  • 손용택 / 한국학중앙연구원 / 부교수
연구기간 2006-03-30 ~ 2006-11-30 연구형태 공동연구과제
연구목적 및 배경

   본래적 의미의 ‘well-being’은 인간의 존재론적 차원에서 도덕적 · 정신적 의미의 개인의 행복이란 뜻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오늘의 웰빙 열풍은 본래적 의미를 잃고 물질적 · 상업적 문화와 영합하여 잘 먹고 잘 입고 잘 사는 육체적 건강과 외양의 화려함을 행복의 필요충분조건으로 삼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우리는 너무 객관적 행복, 세속적 행복을 진정한 행복으로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게 아닌지 하는 우려를 낳게 한다. 최근에 이러한 육체적 · 물질적 차원의 웰빙 문화에서 벗어나서 정신적 안정과 마음의 평화를 추구하는 ‘neo well-being’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지금이야말로 문화의 법칙은 도덕이어야 한다.”는 칸트의 주장이 가장 절실하게 인식되는 때인 것 같다. 문화의 흐름을 사회운동이나 여론의 향방에만 맡길 수 없다.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이에 대한 대답은 학문공동체의 몫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동서양의 행복론을 통해 행복의 이념, 본질을 분석하고 오늘날 한국인의 행복의식, 특히 웰빙문화를 통해 나타난 향국인의 행복관을 검토하여 진정한 행복을 위한 행복찾기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래서 이 연구의 결과물은 연구논총의 형식보다는 행복론텍스트로 출간하여 네오 웰빙문화의 이념적 지침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서적으로 출판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행복론의 개념과 논점(본원, 도성달)
   - 서론
   - 주관주의 행복
   - 객관주의 행복
   - 절충주의 행복
   - 행복의 쟁점
   - 요약 및 결론

 

서양고대의 행복사상(동의대, 류지한)
   - 행복사상의 두가지 흐름
   - 고대 행복사상의 특징
   - 쾌락주의 행복론
   - 에우다이모니즘의 행복론
   - 서양 고대 행복사상의 의의

 

장소성에 기초한 동양사상과 웰빙, 웰다잉(본원, 손용택)
   - 풍수사상과 발복기원, 비보의 원리
   - 불교에서 본 행복한 장소
   - 친환경적 주거입지와 행복추구
   - 웰바잉과 사후세계의 행복추, 그 장소성
   - 결론: 웰빙과 웰다잉

 

정치와 행복
   - 정치의 목적은 무엇인가
   - 정치에 관한 두가지 비전
   - 정치와 행복과의 관계
   - 고전적 공리주의자들의 정치와 행복론
   - 공리주의 정치비전에 대한 비판적 고찰
      - 행복지수에 나타난 한국인의 행복관
      - 소결: 한국인의 행복관

 

한국인의 행복도에 대한 탐색
   - 행복측정은 어떻게 하는가
   - 행복측정을 위한 행복의 개념화
   - 지수로 본 한국인의 행복도와 분석
   - 공동체 의식의 균열
   - 자기 효능감의 결핍
   - 전통적 가족관의 붕괴
   - 현세적 생존적 가치관
   - 맺음말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당초 계획대로 완료되었음.
전문학술 서적으로 출판하되 대중 교양독서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출판할 것임.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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