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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6-10
연구과제명
  • 국문 : 현대 한국종교 교단 연구
  • 영문 : A Study on Religious Groups in Contemporary Korea
연구책임자 강돈구
공동연구자
  • 윤용복 / 본원 / 연구원
  • 조현범 / 본원 / 연구원
  • 송현동 / 건양대학교 / 교수
  • 고병철 / 본원 / 연구원
연구기간 2006-03-22 ~ 2006-11-30 연구형태 자체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본 연구는 현대 한국종교의 교단별 연구를 위해 어느 정도의 규모를 지니고, 접근이 비교적 가능한 교단을 선별하여 교리, 의례, 조직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 정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책임자는 오래 전부터 우리나라의 종교 연구가 총론적 연구에 치중한 감이 없지 않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제 우리 학계는 학교종교에 대한 각론적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해 왔다. 동시에 기독교, 불교 등 거대 종교의 경우 각 종교의 전반적이고 추상적인 연구보다 특정 교파나 종단, 또는 단체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척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긴요하다는 점도 아울러 지적해 왔다.

   현대 한국 교단(종단)에 대한 각론적 연구는 무엇보다 주변부로 인식되고 있는 개별 종교 집단을 현대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식하는 작업이면서 동시에 강한 교세 때문에 종교의 모범으로 인식된 종교 집단의 자의식 중심 문화를 성찰하는 작업이다. 예컨대, 우리는 한국기독교사라고 하면 초교과의 통사적 서술에 익숙해 왔지, 특정 교과의 통사적 서술에는 접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기독교통사에서 개신교 전래 이전 천주교 전래에 대한 서술은 항상 포함시키면서 개신교 전래 이후 천주교의 전개에 대해 언급이 없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편으로는 한국기독교통사 서술에서 그 저자가 속해 있는 특정 교과의 영향을 읽어낼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해 낼 필요도 있다. 물론 이러한 예는 기독교뿐만 아니라 불교의 경우에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현대 한국불교의 상황을 서술하면서 우리는 조계종 이외의 다른 종단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보여 왔는지 이제는 생각해 볼 때가 되었다.

   하나의 종교집단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구책임자는 무교회주의를 비롯해서 침례교, 오순절교, 그리고 최근에는 미륵대도, 몰몬교, 여호와의 증인, 그리고 수운교 등에 대해 글을 발표하였다. 하나의 종교집단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교단(종단)에서 발간한 자료를 섭렵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교단(종단)1년 주기의 활동을 살피기 위해서는 아무리 적어도 1년 동안의 꾸준하고 정기적인 현지답사를 거쳐야 제대로 된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다. 본 연구는 현대 한국의 개별 종교 집단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종교학계뿐만 아니라 한국학계에서 연구 대상의 폭을 넓히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본 연구는 매년 5개 종교집단을 선별하여 3년에 걸쳐 15개의 종교집단을, 연구자들에게 아래와 같이 각각 배분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 구분 1차 연도 / 2차 연도 / 3차 연도 ]
   ① 연구책임자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 7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 원불교
   ② 1연구자 대한성공회 / 대한불교관음종 / 성덕도
   ③ 2연구자 대한불교천태종 / 증산도 / 기독교한국루터회
   ④ 3연구자 대순진리회 / 대한그리스도정교회 / 불교총지종
   ⑤ 4연구자 한국이슬람교중앙회 / 대종교 / 태극도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현재와 미래

대한불교천태종의 역사와 특성

대한성공회의 역사와 특징

한국이슬람의 역사적 전개와 특징

대순진리회의 전개와 특징

연구결과

   본 원내과제는 20061125()에 연구과제 결과발표회를 통해 검증되었다. 연구자들의 연구 주제는 세계통화통일가정연합의 현재와 미래(강돈구)’, ‘대한불교천태종의 역사와 특성(윤용복)’, ‘대한성공회의 역사와 특징(조현범)’, ‘한국이슬람의 역사적 전개와 특징(송현동)’, 그리고 대순진리회의 전개와 특징(고병철)’이었다. 연구 결과의 내용을 간략히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현재와 미래는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이하 통일교)의 교리와 의례, 공동체에 대하여 천주청평수련원을 중심으로 파악한 것이다. 이를 위해 경전, 신관, 역사관, 인간관을 통해 통일교의 교리를 재조명한 후 천주청평수련원의 경우를 분석하면서 통일교의 영계 구조를 지적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현재까지 중앙집권적 구조, 대회와 행사 중심의 종교라는 성격을 많이 지녀온 통일교가 직면할 수 있는 몇몇 문제들을 지적하면서 통일교의 미래에 대해 전망하였다.

   대한불교천태종의 역사와 특성은 현대 한국의 불교계 신생종단 가운데 하나인 대한불교천태종의 창종 과정과 교리 및 특성 등을, 현대에 나타난 모습을 중심으로 파악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논문에서는 기원과 전개, 창종 이념, 교리와 의례를 재조명하면서 대한불교천태종의 특징을 지적하였다.

   대한성공회의 역사와 특징은 로마 가톨릭이나 정교회, 그리고 여타 개신교파들과 비교하여 성공회가 지닌 특성을 파악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성공회의 기원, 성공회의 한국 진출 과정과 전개 과정을 재조명한 후 교리, 의례, 조직의 측면에서 성공회의 특징을 재구성하였다.

   한국 이슬람의 역사적 전개와 특징은 한국 이슬람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한국 이슬람의 종교사적 위상과 전망 등을 다룬 것이다. 이를 위해서 이 논문에서는 먼저 이슬람의 교리와 의례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한국 이슬람의 역사적 전개와 현재 한국 이슬람의 현황과 전망 등을 다루었다.

   대순진리회의 전개와 특징은 대순진리회의 역사적 기원과 전개 과정, 그 과정에서 형성된 교리 · 의례 · 조직의 특징을 외부자의 시선에서 검토한 후, 이를 한국종교사의 맥락에서 조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논문은 대순진리회의 역사적 기원을 검토한 후, 교리적, 의례적, 조직적 측면에서 특징을 재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대순진리회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대사회적인 측면에서 조망한 후, 한국종교사 속에서 대순진리회를 재평가한다.

 

   전체적으로 이 다섯 개의 연구는 기존의 연구 경향인 총론적 연구에서 벗어나 구체적 종단에 대한 각론적 연구의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총론적 신종교 연구가 계보를 통한 도식적 이해 속에서 각 종단의 독특성을 무시하였다면, 각론적 연구는 각 종단의 독특성을 지적하려는 노력이다. 이러한 각론적 연구는 현대 한국의 종단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한국종교사에 대한 보다 깊은 성찰을 제시해 줄 것이다.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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